송정현 (Budher Song)


업가정신 교육/훈련 함께 하기

제화




I-CORP 프로그램 워크샵 Day1



퀵 프로그램 소개




TA 프로그램 진행자 설명

- 고객 인터뷰, 비지니스 모델 개발 등 매우 불편한 상황들 속에서 그들을 원칙과 유연함을 동시에 활용하면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 

- TA는 모든 멤버들과 잘 의사소통하는 것이 중요. 런치패드, Dropbox 등 다양한 협업도구를 활용하기 때문에 해당 도구를 익히는 시간이 필요.




린스타트업 인스트럭터에게 필요한 속성은 무엇인가?

#토론

- 원칙과 유연함 : 프로그램의 진행 상

- 국가별 문화나 사람들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와 탐구

-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 프로세스를 훈련시키는 것이 중요

 

#슬라이드

1. 경험 Experienced : 스타트업 경험(파운딩, 투자), STEM 경험, 린스타트업 & 비지니스 모델링, 

2. 책임감 Accountable : 커밋트(교육, 프로그램)

3. 집중력 Focused : 

4. 공정함 Fair : 언제 어디서든지 우리가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것이 중요, 




인스트럭터, TEACHER

1. 프로세스 티칭, 플립러닝 클래스 : 듣고 이해하는것, 패턴인식

2. Lecturing & Leading : Command the room, 스토리텔러, 팀 동기부여시키기, 에너지 넘치는, 신뢰성(Credibility with faculty, students, mentors, entrepreneurs) 

3. 멘토링(공감, 감성지능, 학생들에게 계획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




인스트럭터로서 나의 강점과 약점

#My Strengths 

1. Cruel, No Mercy for Principal 

2. Understanding Startup Process

3. Action so Fast


#My Weakness

1. No Ex about EXIT & Harvesting





#I-Corps & Lean Startup 이해

스타트업은 비지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것.


Startup is Search

Company is Execution





#팀발표

1번 페이지는 팀(개인)소개, 2번 페이지는 아이템에 대한 소개(What is your Product & Solution, Who is your Customer, Why customer buy your product고객의 구매이유)


1. Smart Hybrid Auxiliary Power System

2. Parallel me

3. Lovoco

.

.

.

11.




#강의 및 실습

팀별 발표 후,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CS에 대한 강의 Dan


강의 후 각 블럭별로 구체적인 설명과 예시 후 5분 동안 CS블럭을 작성하고 발표 + 피드백(인스트럭터) 실시


VP에 대한 강의 Jim Chung

Customer Profile - Value Map - Fit





I-CORP 프로그램 워크샵 Day2


#인스트럭터와 멘토의 역할 차이

I : 고객개발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리딩하는 역할

M : 참가팀이 비지니스를 잘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



참가팀과 발표

룰을 지키지 않았을 땐 단호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상대방이 조금 기분 나쁠 수 있지만.. 가르쳐주어야 하는 것을 인스트럭터는 가르쳐주어야 한다)

1대1로 만나는 오피스 시간에는 팀의 잘못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Excuses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를 작성하는 것은 고객의 관점이나 입장을 반영하는 작업



#개인별 BMC 발표 + 피드백




#






I-CORP 프로그램 워크샵 Day3


#WebEx 세미나






I-CORP 프로그램 워크샵 Day4


#Customer Discovery in Field 






I-CORP 프로그램 워크샵 Day5


#디브리핑 : 

1. 지난 주 웹미나에 대한 의견 공유, 개선방향 도출.

2. 팀에 대한 활동에 대한 정보공유 및 피드백(잘한 것과 못한 것, 인스트럭터로서 의견 제시)





#






I-CORP 프로그램 워크샵 Day6


#팀별 현장 인터뷰 - SPIRA







I-CORP 프로그램 워크샵 Day7


#팀별 인터뷰 과정 및 결과, 향후 계획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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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정현 (Budher S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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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화



소셜 임팩트(Social Impact)로

더 나은 세상 만들기 프로그램

사단법인 GET21 임원 워크샵

2018. 01. 21



함께 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성 : 소셜

Output, Outcome, Impact

명견만리 서문 (생각을 모으면 길이 보인다. 사람들이 협업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

협력하는 괴짜


소셜 임팩트(Social Impact)

함께, 생각하면 더 많이 달라질 미래(명견만리, 2017)

협력, 인간이 가진 최고의 경쟁력(수많은 낯선 사람들과 유연한 방식으로 협력하는 능력, 호모데우스 2017)


프로그램이 끝나면 질문 3개

1. 이번 활동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가?

2. 

3. 이번 활동이 주변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


GET21.org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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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월 1일


메이커 변태송장 활동과정

Entrepreneurial Process

#크레이지 카트 제작 계획



[대전메이커스페이스]


이번 달 부터 크레이지 카트 CRAZY CART와 드래프트 트라이크 DRIFT TRIKE를 만들 계획입니다.

(목표는 2월 말까지. 2개를 완성하는 걸로. ㅎㅎ 사업 정리한 기념으로다가 만들기에 집중해보려고 합니다.)


크레이지 카트 Crazy Cart : Razor에서 만든 드리프트가 가능한 카트 제품인데, 많은 메이커들이 만들어서 재미나게 타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널리 보급되어 있지 않아서 좀 생소한 제품인데, 카트 쪽을 자주 접한 분들은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랄까요?



여튼 요렇게 생긴 놈인데, 드리프트가 가능한 고카트(GO CART)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산은 정확하게 뽑아봐야겠지만, 대략 50만원 정도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진짜 짐을 나르는 카트를 해킹해서 크레이지 카트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자 크레이지 카트! 백문이 불여일견! 사진으로만 봐서는 이녀석의 재미와 매력을 느낄 수 없습니다. 직접 타봐야 느낄 수 있지만, 아래 동영상으로나마 감상해보시죠.


<Crazy Cart https://youtu.be/FrGFjAlawmg>



2014년 솔리드 엣지 Solid Edge 에서 개최한 재미있는 챌린지. 'GET CRAZY'라는 행사로 기본 크레이지 카트 디자인 파일을 활용해서 새로운 카트를 디자인하는 도전적인? 행사였습니다. 재미난 프로젝트였던 것 같은데요. 접속하면 크레이지 카트 3D 모델링 도면을 받을 수 있다는 거. ㅎㅎ 참고하세요.

https://grabcad.com/challenges/the-get-crazy-razor-crazy-cart-design-challenge






다음에 만들 모빌리티 디바이스는 드리프트 트라이크!


Engine Drift Trikes https://youtu.be/eHFoY3moCq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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