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 Travel■■■/#05 Italy(이탈리아)

[이탈리아 14일차] 하루 종일 컨텐츠 작성!! 및 향후 현금흐름 예상 계획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1. 5. 9. 08:01

2011년 04월 25일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TraBLog
#이탈리아 14일차
하루 종일 컨텐츠 작성 및 향후 현금흐름 예상 계획 


어딜 나간다고 그랬더라?? 음. 여튼.....

크기변환_IMG_0185.JPG

크기변환_IMG_0188.JPG

크기변환_IMG_0214.JPG

크기변환_IMG_0217.JPG

 

머여 이 포즈는..... 얘네는 뭘 사러 간 것 같다. 잘 기억 나질 않는다.

 

크기변환_IMG_0220.JPG

크기변환_IMG_0221.JPG

크기변환_IMG_0222.JPG

나는 숙소에 남아서 하루종일 베란다에서 컨텐츠를 썼다.

 

크기변환_IMG_0223.JPG

크기변환_IMG_0224.JPG

저녁에 도착한 승현이가 향후 예산계획을 다시 세우고 있다. 몇 일 전에 내가 향후 들어갈 비용을 좀 뽑아보라고 했기 때문이다.

 

현금흐름을 어떻게 계획해야 할지..... 현금 흐름이라..... 현금흐름.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현금흐름에 대한 준비와 계획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다. 주변에 이 계획에 대해 정말 치밀하게 준비한 분이 있다. 김수완 대표님. 대전 기술창업패키지 3기 출신인데, 이 분의 치밀한 현금흐름에 대한 계획은 내가 여태 본 창업가들 중에서 가장 치밀하게 계획해서 꼼꼼하게 준비를 한 분이였다. 이 분이 갑자기 생각나는 것은 왜일까?

 

승현이는 이 분 만큼은 아니지만, 꽤 꼼꼼하게 현금흐름을 챙기는 녀석이다. 계산이 매우 빠르다. 이 녀석이 하자는 데로 하면 절대 손해 볼 일을 하지는 않는다. 허나 나는 손해보는 짓을 많이 한다. 나는 득실보다는 뜻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나는 돈에 대한 개념이 별로 없고, 멍청하게 느껴질 정도로 느리다. 자금때문에 승현이와 몇 번 언성을 높인 적이 있다.

 

나는 정말 돈에는 무지한 사람인데, 이런 위기가 닥치니까 생존을 위해 생각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프로젝트의 현금흐름도 그렇지만, 내 개인 계좌의 현금흐름도 전혀 개념이 없었는데, 얼마 전 개인적인 작은 사건이 하나 터진 다음에서야 경각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부분은 정말 사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정말 치밀하게 계산되고 준비되어야 하는 것이다.

 

어쩌면 나는 내 홀몸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너무나 무책임하게 현금흐름에 대한 계획없이 무작정 뜻만 가지고 낙천적으로만 생각하고 의사결정을 한 것 같다. 아마 어쩌면 승현이는 그런 내 모습이 답답하게 생각되어 졌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그래서 나올 수 있었는 것인지도 모른다. 승현이는 애초부터 유럽에서의 일정만 소화가 가능할 자금이라고 했었다. 나는 2차 탐방을 하면서 유럽을 탐방하는 내내 또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후원유치를 생각하지 않고 활동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내 머리 속에는 자금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만 돌아가고 있었지, 그에 따른 자금계획에 대한 그림은 없었다. 내 머리 속에는 솔직히 자금이 없었다. 내 역할은 프로젝트 모든 실무를 총괄책임을 맡고 있으며, 모든 계획수립 및 프로젝트의 기본 틀을 정하고, 인터뷰에 대한 모든 진행을 맡는다. 그리고 외부에서 자금을 유치하는 것이 내 역할이였다. 승현이는 프로젝트 멤버들을 관리하면서 세부적인 실천을 멤버들과 함께 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자금 사용계획과 최대한 절약을 하면서 집행을 하는 역할이다.

 

내가 현금흐름에 대한 자금계획이 없다는 창업가로서 실패나 다름 없다는 것을 깨닳았다. 향후 일정 계획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800만원의 추가 자금이 필요하다. 최소 쥐어짜고 쥐어 짜낸 것이다. 승현이는 어떻게 하면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고, 나는 어떻게 하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을 짜낼 것인지 고심 중이다.

 

나는 어떻게 해야 자금을 조달하고, 나의 뜻을 펼칠 수 있을까?

우리 프로젝트는 이미 우리 멤버들만의 것이 아니다. 모든 청년들의 꿈과 희망이 걸려있는 것이다. 내 뜻과 꿈. 그리고, 사명감.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목표를 달성 할 수 있을까?

 

나는 찾을 수 있다.

나는 이 모든 역경들을 이겨낼 수 있다. 내가 모르는 혁신적인 방법이 있을 것이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긴 어둠 속에 있는 것 같다.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

 

그래도 확실한 것은 나의 뜻. 그것은 칠흙같은 어둠 속에 홀로 떠 있는 나의 별이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Add Budher to your Linked-in / Facebook)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Quest for Little Hero-

*Homepage : www.wet.or.kr
*Twitter : @wetproject / @btools
*E-mail : WET project / 송정현


CITI BANK 895-12006-267-01
송정현(기업가정신 세계일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