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기업가정신 관련 자료

창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생태계(Ecosystem) 체크리스트, HBR 2010. 06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1. 8. 26. 21:04

창업가 정신(Entrepreneurship),
생태계(Ecosystem) 체크리스트 (HBR 2010.06)


(자료출처 : http://nicklejun.tistory.com/19)

 

창업가 정신(Entrepreneurship),
생태계(Ecosystem) 체크리스트 (HBR)

Do You Have a Strong Entrepreneurship Ecosystem? 
(Babson Entrepreneurship Ecosystem Project)

2010년 6월 Harvard Business Review에 실린글, 
The Big Idea: How to Start an Entrepreneurial Revolution by Daniel J. Isenberg 와 관련한 창업 생태계관련한 셀프체크리스트이다. 


1. 리더

1-1: 창업가 또는 창업가정신을 강력하게 지지하는 사회적 리더가 있는가?

1-2: 그러한 리더들은 창업가들에게 문호를 열어 놓고 창업가 정신을 고양하고 있는가?

2. 정부

2-1: 정부는 창업가 정신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효과적인 기관들, 즉, 연구소, 해외연락사무소, 공공과 사적 영역간의 대화를 촉진하는 포럼 등을 만들거나 운영하고 있는가?

2-2: 정부는  까다로운 파산제도나 공정계약을 강제하는 제도가 없거나 등, 창업가 정신을 가로막고 있는 각종 장벽들을 제거해 놓았는가?

3.문화

3-1: 전반적인 문화는 정직한 실수, 존경받을 만한 실패, 위험 감수, 기발한 생각 등에 대해 관대한가?

3-2: 창업을 가치있고 존경할 만한 일로 인정하는 문화인가?

4.성공사례

4-1:  젊은이들에게 창업가가 되고 싶도록 자극을 주는 구체적인 성공사례가 있는가?

4-2:  보통사람들도 창업을 통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만한 사례는 있는가?

5.경영전문가

5-1:  조직을 만들고, 고용하고, 구조를 설계하고, 관리를 해본 경험과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존재하는가?

5-2: 전문적인 이사회 및 자문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존재하는가?

6.기관

6-1: 투자자와 창업가들의 네트웍이 존재하고 상호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비영리 산업 협회나 기구가 존재하는가?

6-2: 소프트웨어 또는 바이오 테크 협회 같은 창업가들 간의 협력과 상호 증진을 위한 비영리 산업 협회나 기구가 존재하는가?

7.교육기관

7-1: 재무적 이해나 창업가 정신을 가르칠 수 있는 고등학교 및 대학 교육기관들이 있는가?

7-2: 교수들이 안식년등의 기간중에 창업기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대학이나 교육기관들은 있는가?

8.벤처허브(지역)

8-1: 높은 가능성과 성장성있는 벤처들이 모여있는 지리적으로 모여있는 지역이 존재하는가?

8-2: 대학, 표준화 기구, 씽크 탱크, 직업훈력기관, 공급자, 컨설팅 회사, 전문가 협회 등이 집결되어 있는 지역이 존재하는가?

9.네트웍

9-1: 성공한 외국 기업 등의 네트웍을 포함하고 있는 지역 또는 국가의 창업가들과 연결되어 있는 공식적, 비공식적 그룹들이 존재하는가?

9-2: 다양한 국가 출신의 신생 벤처 또는 지역 사무소 등과 연결된 공식적, 비공식적 그룹들은 있는가?

10. 기술전문가

10-1: 필요할 때 또는 지분을 기반으로 벤처를 위해 일할 수 있는 변호사, 회계사, 마케팅, 기술 컨설턴트와 같은  전문가들이 존재하는가?

11.시장

11-1: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해 조언을 줄 수 있는 가망 고객들이 존재하는가?

11-2: 젊고 빠르게 성장하는 공급자의 현금 필요에 조응할 수 있는 지불 조건을 유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가망고객들이 존재하는가?



리스트가 적지 않다. 하나하나가 다 의미가 있는 것들인데 어떤 항목들은 우리 나라에서 쉽지 않아 보이는 것들도 있다. 특히 11번째에서 이야기한, 신제품이나 서비스에 관대하고 충분히 지불할 의사가 있는 고객들이 존재하는가와 같은 질문은 단순한 얼리어댑터들의 존재 여부만은 아닌 것 같다. 특히 지불 및 결제 조건 등에 대해 벤처기업들이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인다. 

리스트 중에 사람의 요소라 할 수 있는 경영전문가나 기술전문가, 그리고 네트웍 등이 중요성에 비해 많이 간과되고 있는 듯하다. 특히 경영의 경험을 가지고 조언 또는 지도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의 필요성을 지적한 것이 눈에 띤다. 

하여튼 새로운 혁신 기업들이 활발하게 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창업 생태계를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행스럽게도 최근 주변에서 이러한 생태계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적극 나서는 벤처 선배들이 종종 눈에 띠인다. 그 분들의 보다 효과적으로 생태계를 이루어 나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