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기업가정신 관련 자료

SNS를 활용한 전략적 인맥 구성 및 활용방안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2. 5. 13. 11:14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창업/기업가정신 관련 정보

SNS를 활용한 전략적 인맥 구성 및 활용방안 


제가 학창시절, 누군가에게 들었던 말이 하나 떠오릅니다. 

사람은 살면서 의사, 검사, 변호사, 경찰 등 적어도 '사'자 돌림의 인맥을 1명씩은 만들어놓아야 어떤 일을 닥쳤을 때 도움을 구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우스갯소리이기도 하지만, 어쩌면 살아가면서 한번쯤은 꼭 이들의 도움을 받을 때가 실제로 생기기도 합니다.

굳이 실제적인 도움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관심분야나 배우고 싶은 분야, 정보나 관련 종사자들의 의견 또는 현장 모습을 알고 싶어합니다. 그럴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그리고, 여러분들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어디서 얻나요? 대부분 주변 지인들로부터 얻거나.. 관련 지인들이 없다면 네이버 지식in과 같이 검색을 통해 정보나 지식을 얻습니다. 이런 정보의 원천은 다양하거나 본인이 원하는 분야일수록 좋겠지요?

그러기 위해선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관련 인맥을 만들거나 정보를 빠르게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좀 더 효과적으로 네트워킹하고 정보를 찾아, 여러분들의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효과적인 도구가 바로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입니다.

(사진 :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인적 네트워크 분포도를 시각화한 자료)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자신의 관심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을 찾아서 그들의 생각을 보고 들으며 공감하면서 자신의 생각도 함께 교류해보세요. 어느 덧 자신도 모르게 관련 분야의 사람들과 교감하면서 정보를 교류하고 서로 긍정적인 신뢰를 만들고 있을 겁니다.

저의 예를 들자면, 예전에는 Entrepreneurship관련 종사자들을 찾아 인맥을 맺고 정보를 얻거나 그들의 의견을 듣다가.. 실제로 접촉해서 만나서 교류했던 적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출판, 동화책 관련 인맥과 정보가 필요했는데요. 페이스북에서 출판과 동화책 관련 키워드 검색을 통해 15명 정도 친구 추가를 한 뒤로는 연관 친구추천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출판사와 관련된 종사자들이 추천명단에 떠서 지금은 거의 대부분 출판사들과 친구 등록이 된 상태입니다. 제가 언제든 출판을 원한다면 접촉해볼 수 있는 출판사가 50군데도 넘는 셈이죠. 이렇게 전략적으로 자신의 기회의 폭을 넓혀나갈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꿈과 관심사를 위해 그 정도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게 힘들고 지쳐서 못한다면, 자신의 진정한 꿈과 관심분야가 아니겠지요?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찾아오는 법입니다.



#링키드인(해외 전문가 네트웍) http://www.linkedin.com/ 
해외의 각종 전문가들이 서로 네트워킹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신의 프로필을 공개하고 상호 의견을 교류합니다. 최근에 한글홈페이지도 생겼으니, 가입해서 글로벌 전문가들과 직접 소통해보십시요. 저는 해외 Entrepreneurship 관련 인맥들과 접촉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링키드인 송정현 프로필 http://kr.linkedin.com/in/budher


#링크나우(국내 전문가 네트웍) http://www.linknow.kr/
링키드인의 국내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역시, 전문가들끼리 서로 네트워킹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신의 프로필을 공개하고 교류하는 사이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관심분야의 사람을 찾기 위한 수단과 저를 공개적으로 알리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링크나우 송정현 프로필 http://btools.linknow.kr


#페이스북(프로필 검색) https://www.facebook.com/
페이스북은 지인들과 교류의 수단이기도 하지만, 가장 전략적인 네트워킹의 수단이기도 합니다. 특히, 페이스북의 연관 친구추천 기능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몇 명의 관심분야의 사람들을 연결하면 자연스럽게 해당 인물을 통해 관련된 정보와 사람들을 지속적으로 추천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여러분들이 관심있었던 분야의 사람들을 접촉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룹, 페이지, 받아보기 등을 통해 다양한 컨셉으로 네트워킹, 홍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제가 현재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키워드 검색 기능은 그다지 좋지 않은 것 같아요. 원하는 결과를 정확하게 검색해주지는 못하지만, 그 중에서 몇 몇 인물들을 등록해놓으면 관련 분야 인물들을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송정현 https://www.facebook.com/budher


#트위터러(Bio 검색) http://twitaddons.com/bio/
제 개인적으로 트위터는 접촉과 홍보 / 확산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트윗애드온스의 Bio검색은 특히 유용합니다. 대부분 트위터러들은 Bio에 관심분야를 기재해놓는데, 관심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관련 관심 있고 활동하는 사람들이 정확하게 검색됩니다. 해외 사람들까지 검색이 되니 영문으로도 검색해보세요. 저 역시도 Entrepreneurship관련, 창업 관련 인맥들을 여기서 많이 만났습니다. 실제로 접촉하고 소통하기도 하구요. 게다가 팔로워 수가 많으면 훌륭한 홍보도구 또는 소통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트위터 송정현 https://twitter.com/btools




(Add Budher to your Linked-in / Facebook)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Quest for Little Hero-

Homepage : www.wet.or.kr
Twitter : @wetproject / @btools
E-mail : WET project / Budher Song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는 아래 기관 및 단체의 
협력과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