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기업가정신 관련 자료

Doing Business Report 2013 (World Bank) 사업하기 좋은 국가 보고서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3. 2. 14. 23:36

보도 일자 : 2013년 
보도 매체 : World Bank
보도 출처 : 
World Bank


창업/기업가정신 관련 정보


#Doing Business Report 2013 - World Bank



Doing Business Report 2013-full-report.pdf


World Bank의 2013년 Doing Business Report(영문)입니다.


흔히, 우리나라가 사업하기 안 좋다고 많이들 말씀하시는데, G20 국가를 다니면서 창업가들을 만나보고 창업지원기관을 둘러본 제 작은 경험으로는 우리나라가 사업하기에 굉장히 좋은 환경이였습니다. 그들 역시 선진국이라고 하지만, 미국과 독일 말고는 거의 대부분 우리나라보다 여러가지 떨어지는 부분이 많은 것 같았습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기업가정신 세계일주하면서 제 경험은 다른 국가와 비교했을 때, 전반적으로 한국은 정말 좋은 환경이였습니다. World Bank의 Doing Business Report는 그에 대한 뒷받침이 될만한 자료 같습니다. 



전세계 185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World Bank의 지표상으로는 한국은 사업하기 좋은 국가로 종합 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1위 싱가포르, 2위 홍콩, 3위 뉴질랜드, 4위 미국, 5위 덴마크, 6위 노르웨이, 7위 영국)


#사업 친화적 환경 부분에서는 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1위 싱가포르, 2위 뉴질랜드, 3위 미국)

#창업 현황부분에서는 24위에 랭크되어 다소 침체되어 있었던 암흑기대로 다소 떨어져있습니다만, 여러 계층에서 열심히 Entrepreneurship 확산 활동을 펼치고, 올바른 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하고 계시니 점차 개선되리라 봅니다. 

#APEC 멤버 중 사업하기 쉬운 국가 Champion Economies 그룹 7개국 중에 한국이 포함되어 있군요. 보고서를 살펴보시면 여러부문에서 상대적으로 거의 최상위에 랭크되어 선도그룹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부심을 가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Champion Economies Countries : Hong Kong SAR, China; Japan; Korea; New Zealand; Singapore; and the United States




보고서를 어렴풋이 훑어 보아도, 다른 분야도 한국이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눈에 뜨이네요. 예를 들자면, 전력을 구하기 쉽고(3위), 투자자 보호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 등등 여러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튼, 결론은 '전반적으로 사업하기 좋은 환경이다.'라고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창업가들은 사업하기 어렵다고 할까요?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라는 질문에 많은 분들이 의견을 나누어 주셨습니다. (더보기 클릭!)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dd Budher to your Linked-in / Facebook)


 업가정신 세계일주

[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Quest for Little Hero-


Homepage : www.wet.or.kr
Twitter : @wetproject / @btools
E-mail : WET project / Budher Song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는 아래 기관 및
단체의 
 협력과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