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repreneur■■■/Entrepreneur's Way

자기계발을 위한 체크리스트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3. 7. 11. 09:13


2013년 07월 11일

Entrepreneurial Article
자기계발을 위한 체크리스트


아마도, 2009년이였나? 공병호씨의 미래 인재의 조건이라는 책이였을 것이다.

그 책을 읽고,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계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았다.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기업가정신에 있어서 '학습'은 최고의 도구이다.




- 자기계발을 위해 스스로에게 던지는 10가지 질문 -


작성자 : 


1. 어떤 능력을 우선적으로 계발해야 하는가?




2. 그런 능력을 갖고맞게 될 미래의 모습을 어떻게 내다보는가?




3. 자신이 선택하려는 길을 먼저 걸어간 사람들에 대해 조사해 보았는가?



4. 그들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 보았는가?




5. 그런 능력을 어떻게 계발할 것인가?




6. 동원 가능한 자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7. 포기해야 할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8. 기간은 어느 정도로 예상하고 있는가?




9. 자기계발을 통해 궁극적으로 도달하려는 목표는 무엇인가?




10. 지금 당장 어떤 노력을 해야 하고그렇게 하고 있는가?






2009년도였나? 후배들에게 10가지 질문을 자문자답해오라고 과제를 던져주었다.

그 때 한 친구가 작성한 자기계발을 위해 스스로에게 던지는 10가지 질문에 답을 해서 나에게 보냈던 파일을 공개해본다.


자기계발을 위해 스스로에게 던지는 10가지 질문

 

작성자 : X X X

 

1. 어떤 능력을 우선적으로 계발해야 하는가?

먼저,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것이다. 이것은 능력이라기보다는 기초적인 마음가짐이라고 볼 수 있지만, 나아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으로는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하는데 노력할 것이다. 지금까지는 마음을 나누고 주변에 있어주는 친밀한 관계의 사람들이 전부라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나의 조력자가 되어 줄 수 있는 관계의 사람들은 찾으려 하지도 않았고, 설령 그런 사람이 있었다 해도 그 관계를 소홀히 하여 유지하지 못했었다. 앞으로는 내가 조언을 구할 수 있는 관계의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유지하여 튼실한 인적네트워크를 가질 것이다.

 

2. 그런 능력을 갖고, 맞게 될 미래의 모습을 어떻게 내다보는가?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갖는다면 내가 목표로 삼은 자격사항이나 어학실력 등의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될 것이고, 차곡차곡 쌓아둔 인적네트워크까지 갖춘다면 눈앞에 취업 뿐 만아니라 사회생활에서도 큰 힘이 될 것이다. 미래에 나는, 내가 갖춘 능력을 밑거름으로 늘 그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그에 합당한 결실까지 얻어 내는 멋진 여자가 될 것이다.


3. 자신이 선택하려는 길을 먼저 걸어간 사람들에 대해 조사해 보았는가?

내가 원하는 분야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조사는 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 책을 통해 내가 앞으로 가야할 길을 구체화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

 

4. 그들을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 보았는가?

이번학기 BTC과정 CEO특강에서 기업의 경영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가 있었다. 현재시점에서 내가 갖추어야 할 능력과 그를 위한 방향을 정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

 

5. 그런 능력을 어떻게 계발할 것인가?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은 내가 관심 갖은 분야의 사람들과의 만남으로부터 시작 할 것이다. 나아가 적극적으로 대외활동도 할 것이며, 기업에 실무자들과의 만남 등을 통해 인적네트워크를 갖출 것이다. 

 

6. 동원 가능한 자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우선, 인적네트워크 형성에는 동아리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할 것이다. 또한, 어학능력향상을 위해서는 학원에 다니고 있고 자격증취득은 먼저 취득한 선배들의 조언을 얻어 진행 중이다.

 

7. 포기해야 할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의미 없이 흘려버리는 시간을 줄여야 할 것이다. 즐거움을 쫓기 보다는 실질적으로 내게 도움이 되는 활동의 시간을 늘릴 것이다.

 

8. 기간은 어느 정도로 예상하고 있는가?

인적네트워크형성은 평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머지 자격증 취득은 2009년에 5개의 자격증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고, 어학능력은 이번 5월까지 원하는 점수를 얻을 것이다.


9. 자기계발을 통해 궁극적으로 도달하려는 목표는 무엇인가?

어디에서든 필요한 사람이 되고, 모두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또한, 내가 만족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남이 보기에 완벽한 것 보다 자신이 볼 때 완벽한 모습을 갖는 것이 더 어렵다. 그래서 항상 내가 만족할 만한 노력, 그 노력에 대한 결실을 얻기 위해 꾸준히 힘쓸 것이다.


10. 지금 당장 어떤 노력을 해야 하고, 그렇게 하고 있는가?

현재는 내가 세운 연간 계획에 대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계획대로 진행되어 가고 있고, 욕심나는 것들을 추가적으로 계획함으로써 만족할 만한 진행이다. 노력만큼이 결과가 있길 바라며 화이팅!!

 

 


(Add Budher to your Linked-in / Facebook)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Quest for Little Hero-

Homepage : www.wet.or.kr
Twitter : @wetproject / @btools
E-mail : WET project / Budher Song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는 아래 기관 및 단체의
 협력과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