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08월 06일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TraBLog
#소설가 김탁환씨와 혁명


참여하고 있는 출판 프로젝트에서 소설가 김탁환씨가 이번 인터뷰 대상자. 그에 대한 조사를 하면서 그가 가지고 있는 최근 문제의식을 가늠해볼 수 있는 키워드로 나는 '혁명'이라 판단했다. 그는 현세에서 정도전과 같은 혁명을 꿈꾸고 실천하고 있는 것일까?


(사진 : 소설가 김탁환)


김탁환씨의 '혁명(革命)'에 대해 조사하면서 떠오르는 변태적인 생각들.

새로운 세상을 꿈꾸고 이를 실천했던 정도전의 삶과 오늘 이 시대의 한국과 전 세계의 상황. 최근에 내가 바꾸고 싶었던 작은 세상. 올해 이런 저런 일들로 혁명에는 목?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뼈져리게 느낄 수 있었다. 혁명(革命)이라는 단어의 뜻과 어원 등을 찾다보니, 목숨 명(命)이 아닌가! 뭔가를 바꾸려면, 자신의 목을 걸만큼 확고한 결심이 전제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더욱 이 단어에 깊은 관심과 애정? 고통과 좌절 등 만감이 교차된다.

목숨 명(命). 입구(口☞입, 먹다, 말하다)部와 令(령)이 합쳐진 자로서, 이를 풀어보면 입으로 뜻을 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곧, 임금이 명령하여 백성을 다스린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목숨 이외에도 운수, 표적, 명령, 천성, 언약, 규정, 가르침, 하늘의 뜻, 도 등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죽 혁(革). 가죽을 손으로 벗기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자로 단순한 가죽의 원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짐승의 가죽을 벗겨 손질(무두질)을 한 가죽을 혁(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무언가를 새롭게 하다, 새로워지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가죽이라는 뜻 이외에도 가죽의 장식, 갑옷, 피부, 북, 괘 이름, 날개, 늙다, (날개를)펴다, (털을)갈다, 고치다 등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혁명이라는 한자어의 출전은 주역이다. 
"天地革而四時成 湯武 革命 順乎天而應乎人 : 하늘과 땅이 바뀌어 네 철을 이루듯 탕왕과 무왕의 혁명은 하늘의 뜻을 따라 사람들의 요청에 응한 것이다." 이 문장에서 혁명이라는 단어를 사용되었다.

혁명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 revolution(레볼루션)은 라틴어 revolutio가 어원으로 "회전하다" 또는 "반전하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하늘과 땅을 뒤집다라는 의미.



<위키-김탁환>

김탁환(金琸桓)(1968년 10월 27일 ~ )은 대한민국의 소설가이다. 쉐이크 연구소 소장이다. 문화잡지 <상상>의 편집위원, <1/n>의 주간으로 활동하였다. 경상남도 진해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해군사관학교 교수부 사회인문학처 국어교수를 거쳐 건양대학교 문학영상정보학부 전임강사, 한남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조교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부교수로 재직했다. 1994년 ‘상상’에 평론 ‘동아시아 소설의 힘’을 발표하며 평론가로 데뷔하였고, 1996년 처녀장편 <열두 마리 고래의 사랑이야기>를 출간하면서 소설가가 되었다. 그 후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소설을 꾸준히 발표하고 있다. 이중 <불멸의 이순신>과 <나, 황진이>는 드라마로 제작되었고, 2011년에는 <열녀문의 비밀>을 원작으로 영화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 비밀>, 2012년에는 <노서아가비>를 원작으로 영화 <가비>가 제작되었다.

출간작[편집]
1996년 1월 장편소설 <열두 마리 고래의 사랑이야기>(살림) 출간
1996년 10월 문학평론집 <소설 중독>(살림), <진정성 너머의 세계>(살림) 출간
1998년 9월-10월 장편소설 <불멸>(전4권, 미래지성) 출간
1999년 7월 장편소설 <누가 내 애인을 사랑했을까>(푸른숲) 출간
1999년 12월 장편소설 <허균, 최후의 19일>(전2권, 푸른숲) 출간
2000년 12월-2001년 4월 장편소설 <압록강>(전7권, 열음사) 출간
2001년 12월 장편소설 <독도평전>(휴머니스트) 출간
2002년 8월 장편소설 <나, 황진이>(푸른역사) 출간
2002년 10월 문학평론집 <한국소설창작방법연구>(문경) 출간
2002년 11월 장편소설 <서러워라, 잊혀진다는 것은>(동방미디어) 출간
2003년 7월 장편소설 <방각본 살인사건>(전2권, 황금가지) 출간
2003년 7월-11월 오페라 <이순신> 대본 집필-(러시아 페테르부르크 공연 2003년 11월 14일-16일, 서울 KBS 홀 공연 : 2005년 12월 3일-4일)
2004년 6월-12월 장편소설 <불멸의 이순신>(전8권, 황금가지) 출간(1998년 <불멸> 전면 개작)
2005년 1월 장편소설 <부여현감 귀신체포기>(전2권, 이가서) 출간
2005년 6월 장편소설 <열녀문의 비밀>(전2권, 황금가지) 출간
2005년 8월 연구서 <한국고전소설의 세계>(공저, 돌베게) 출간
2006년 1월-6월 장편소설 <애이불비-백제인의 사랑> 대전일보 연재
2006년 4월 단편소설집 <진해벚꽃>(민음인) 출간
2006년 9월 장편소설 <파리의 조선궁녀, 리심>(전3권, 민음사) 출간
2007년 1월-4월 중편소설 <노서아가비> 한국문학 연재
2007년 4월-2008년 1월 중편소설 <여인의 초상> 과학동아 연재
2007년 9월 장편소설 <열하광인>(전2권, 민음사) 출간
2008년 5월-6월 중편소설 <당신은 식인종> 판타스틱 연재
2008년 7월 장편소설 <혜초>(전2권, 민음사) 출간
2008년 12월 서평집 <김탁환의 독서열전-뒤적뒤적끼적끼적>(민음사) 출간
2009년 1월 <홍길동전>(허균 저, 김탁환 풀어 씀, 백범영 그림) 출간(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00번)
2009년 2월 <허균, 최후의 19일> 민음사판 재출간
2009년 5월 <천년습작-김탁환의 따듯한 글쓰기 특강>(살림) 출간
2009년 7월 장편소설 <노서아가비>(살림) 출간
2009년 1월-9월 장편소설 <눈먼시계공> 동아일보 연재
2009년 11월 장편소설 <99-드라큘라 사진관으로의 초대>(살림) 출간(강영호와 공저)
2009년 12월-2010년 4월 장편소설 <잔혹하고 애틋한 사랑의 여왕> 인터넷 교보문고 연재(강영호와 공저)
2010년 5월 장편소설 <눈먼시계공>(전2권, 민음사) 출간(정재승과 공저)
2010년 11월 장편소설 <밀림무정>(전2권, 다산북스) 출간
2011년 8월 작법서 <김탁환의 쉐이크>(다산북스) 출간
2011년 11월 창작일기 <김탁환의 원고지>(황소자리) 출간
2011년 12월 장편생태동화 <조선의 마지막 호랑이 왕대>(살림) 출간
2011년 11월-2012년 10월 장편소설 <BANK> 문화일보 연재
2012년 10월 <과학, 10월의 하늘을 날다>(공저)(청어람미디어) 출간
2013년 3월 <BANK>(전3권, 살림) 출간
2014년 2월 <혁명-광활한 인간 정도전>(전2권, 민음사) 출간
드라마 원작[편집]
2000년 KBS 50부작 드라마 <천둥소리> 원작(<허균, 최후의 19일>)
2004년-2005년 KBS 104부작 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동명소설 원작
2005년 KBS TV 문학관 <서러워라, 잊혀진다는 것은> 동명소설 원작
2006년 KBS 24부작 드라마 <황진이> 원작(<나, 황진이>)
2014년 EBS 3.1 절 특집 드라마 <독도평전> 동명소설 원작
영화 원작/기획[편집]
2011년 청년필름/위더스필름 공동제작, Showbox 제공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 비밀> 원작(<열녀문의 비밀>)
2011년 상상필름 제작, CJ 제공, <오싹한 연애> 기획
2012년 오션필름 제작, 씨네마서비스 제공, <가비> 원작(<노서아 가비>)
경력[편집]
1995년-1998년 문화계간지 <상상> 편집위원
2009년-2011년 문화계간지 <1/n> 주간
2009년 국회도서관 홍보대사
2010년-현재 한국범보전기금 홍보대사





(Add Budher to your Linked-in / Facebook)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Quest for Little Hero-

Homepage : www.wet.or.kr
Twitter : @wetproject / @btools
E-mail : WET project / Budher Song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는 아래 기관 및 단체의 
협력과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