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repreneur■■■/Entrepreneur's Way

Chance (패러다임이 바뀌는 곳에 기회가 있다)를 읽고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0. 7. 20. 01:00

2010년 7월 19일

 

128032528.jpg

찬스(Chance)를 읽고. (이남훈 저, 위즈덤하우스 2010)

 

기업가(Entrepreneur)는 언제나 기회(Chance, Opportunity)를 갈망한다.

 

#390842

성공이란 무엇일까? 그리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나는 찬스(Chance)를 읽고, 나의 꿈과 희망, 노력에 대해 다시 한번 확신하게 되었다.

 

128040692.jpg 

 

 

#31280

우선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자. (나는 책을 읽기 전 목차를 꼼꼼히 살펴보는 편이다.)

목차를 보면 저자의 의도와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나가는지 대충 눈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찬스(Chance)의 목차를 보면 크게 4 Part로 나뉘어져, 대분류 아래 각각의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 : Paradigm Shift    Part 2 : Foresight    Part 3 : Box-out    Part 4 : Change

 

저자는 목차와 같이 크게 4꼭지로 나누어서,

커다란 변화(Paradigm Shift)를 감지하고, 그 변화 속에서 패턴이나 문제를 발견하여 기회를 찾는다(Foresight).

그 기회를 혁신적 사고의 관점(Box-out)으로 문제를 해결 할 방법을 모색하고,

그 방법이 세워지면 자신을 그 목표에 최적화(Change)하는 원리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훌륭한 분들의 명언을 중간중간에 삽입하여 이해를 돕고 있으며,

각종 연구결과를 발췌하거나 인용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핵심 단어(Paradigm Shift, Foresight, Box-out, Change)를 중심으로,

수많은 역경을 딛고 이를 극복해온 벤처기업가의 사례와 성공에 대한 저자의 통찰력을 통해,

성공하는 방법과 부의 지도를 가지는 법에 대해 자세하고 알기 쉽게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을 읽어보면, 성공에 대한 기본 요소(조건)핵심 원리(사고와 행동방식)에 대해 알 수가 있다.

하지만, 반드시 사전에 고민해봐야 될 것이 있다.

 

 

리더는 꿈과 희망을 먹고 산다.

 

 

#453189

최근 청년층의 기업가정신이 쇠퇴하는 등 사회 전반적으로 역동성과 성장잠재력이 매우 약해져있다.

 

각종 통계지표와 언론매체를 통해 도전정신의 침체,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는 것에 대한 문제가 거론되고 있으나,

나는 대한민국의 청년들이 결코 도전정신이 부족하거나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험난한 역사를 잘 헤쳐나왔으며 그 과정에서 유전적으로 뛰어난 도전정신과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태어났다.

 

진정한 문제

도전정신의 부재가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꿈과 희망의 상실''원리(과정)에 대한 무지'이다.

 

찬스(Chance)는 꿈과 희망이 있는 자에게 그것을 달성하는 유용한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특히, Part 4 : Change 에서는 독자가 스스로 고민하고 실천해볼 수 있게 다양한 질문들이 매우 유용하다.

정기적으로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고 대답해나간다면 매우 구체적이고 명확한 실천방안이 세워질 것이다.

그것만 따로 실천지침서로 항상 상기할 수 있다면 좋은 습관이 생기리라 본다.

 

하지만, 꿈과 희망이 없는 자에게 유용한 방법론을 알려준다고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이는, 목적지가 없는 자동차를 타고 쓸데없이 가속 페달을 밟는 격이라고 할 수 있다.

 

찬스(Chance)라는 책을 읽기 전이나, 읽고 난 후에라도, 반드시 꿈과 희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라.

그 다음,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방법들을 실천한다면, 당신의 꿈은 더이상 꿈이 아니라 현실이 될 것이다.

 

 

그리고, 리더는 그 꿈과 희망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키워나가는 사람이다.

 

마지막을 시 한 편으로 마무리 하고 싶다.

 


Invictus(정복불능)

                                             William E. Henley


나를 감싸고 있는 밤은
온통 칠흙같은 암흑
억누를 수 없는 내 영혼에
신들이 무슨 일을 벌일지라도 감사한다.

 

잔인한 환경의 마수에서
난 움츠리거나 소리놓아 울지 않았다.

내려치는 위험속에서
내 머리는 피투성이지만 굽히지 않았다.

 

분노와 눈물의 이땅을 넘어
어둠의 공포만이 어렴풋하다.

 

그리고, 오랜 재앙의 세월이 흘러도
나는 두려움에 떨지 않을 것이다.

 

문이 얼마나 좁은지
아무리 많은 형벌이 날 기다릴지라도 중요치 한다.

 

나는 내 운명의 주인
내 영혼의 선장



영어 원문 출처 : http://minihp.cyworld.com/26354703/219923416

(영어원문이 운율을 느끼기에는 더욱 좋다)

 

 

 

후원 : CAU.JPG  로고.jpg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