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보도자료

온석세스 인터뷰 질문에 대한 답변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0. 7. 29. 00:11

2010년 7월 7일

 

기업가정신 세계일주(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프로젝트 소개

 

Q1) 현재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추진 배경, 경과와 소개.

 

우선 기업가정신 세계일주(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를 하자면,


열정과 패기가 넘치는 학생들로 구성된 저희 프로젝트 팀으로, 전 세계 다양한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들을 만나서 인터뷰를 하고,

생산된 컨텐츠를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국내/외에 무료로 배포하여, 청년층의 도전정신 고취와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착한 프로젝트입니다.

본 프로젝트 총 예산은 후원을 받아서 진행할 계획이며, 현재 프로젝트 준비단계에서의 비용은 저와 부팀장인 윤승현군이 운영자금으로 1,000만원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일주 준비(루트설계, 인터뷰 대상자 섭외)는 7월 말에는 대부분 완료될 예정이며,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과 MOU를 체결하여 상호협력관계를 구축하였고,

관련 정부기관, 교육기관, 협회, NGO단체와도 긍정적인 협의과정 중에 있습니다.

또한, 에이치엔엔, 후즈데님, (주)마이미디어DS, (주)대경산업기술 등 몇 개 기업들은 프로젝트 기획단계부터 적극적인 후원을 하고 있으며,

조만간 본격적인 후원유치 활동을 펼쳐서 프로젝트 진행 자금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런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된 동기는, 요즘 후배들을 보면서 너무 취업에만 국한된 (연봉, 안정된 직장, 퇴근시간, 복리후생 등) 삶을 살고,

자신의 꿈과 목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결여되어 있다는 현실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고, 여기에서 저의 역할을 찾다보니 이런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저부터 진정 젊음다운 '젊음'을 실천하고, 또한 그런 모습을 보여줌으로 인해, 젊은 친구들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역할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젊은이들이 자신의 꿈과 희망을 찾아 나아가고, 삶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개척해나가는데 긍정적인 도움과 용기를 주고 싶었습니다.

 

 

Q2) 취업을 하지 않고, 기업가가 되고자 하는 이유.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자유(Freedom) 때문입니다.

 

저는 대학생 때부터 중소기업과 기술개발 및 사업화 관련 협업 프로젝트 경험을 쌓았습니다. 기술사업화, 컨설팅 관련 벤처기업에서의 직장경험도 있습니다.

벤처기업에서의 직장생활은 훌륭한 CEO와 구성원들의 도움 덕택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였습니다.

하지만, 조직 구성원은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업무 범위의 한계, 시간과 공간의 한계 등 구성원으로서 의무와 제한된 권한을 가집니다.

저는 보다 자유롭고 싶었습니다.

 

특히, 제 자신의 생각과 행동, 그리고 시간에 대해 누구보다 자유롭고 싶습니다.

기업가(Entrepreneur)는 3가지 요소(생각, 행동, 시간)에 있어, 다른 어떤 이보다 더 기회의 폭이 넓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Entrepreneur는 '기업가'보다는 '창업가'라는 명칭이 의미상 더욱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기업가가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왕에 하겠다면 '송정현'이라는 이름을 걸고 최고가 되고 싶습니다.

 

 

Q3)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의 고충, 극복.

 

'사람'이 가장 힘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사람'이라는 개념은 저 자신도 포함, 관련된 모든 이들을 지칭합니다.

이것은 모든 이들이 과거에도 겪어왔고, 지금도 겪고 있고, 앞으로도 겪을 어려움이라 생각됩니다.

어쩌면 이 문제는 인간이 만들어질 때부터 갖고 태어난 오류, 모순때문일지도 모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부족한 자원의 문제, 관계의 문제, 프로세스의 문제, 관리의 문제, 리더십의 문제 등

모든 것이 (사람이라는) 문제로 시작하여, 결국 (사람이라는) 문제로 끝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비지니스의 연결고리가 생기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 수 많은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올바른 인격, 상호 간의 배려와 존중,

마지막으로 기업가적인 사고와 행동(Entrepreneurial think & Act)으로 하나씩 풀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사례보다는 문제해결 과정의 핵심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멤버들의 올바른 인격, 상호간의 배려와 존중은 가장 기본적인 자질 문제로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사항이라 생략하겠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대들보와도 같은 것이니까요.

 

저희 팀의 기업가적인 사고와 행동은 이루고자하는 목표점과 현재 상황의 차이를 파악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또는 자원) 중,

팀이 보유한 것과 보유하지 않은 것을 구분합니다.

이 과정에서 보유하지 않은 역량에서 쉽게 조달 가능한 부분을 바로 실천하고, 어려운 부분을 조달하기 위한 전략를 세워 행동으로 옮깁니다.

 

기업가적인 사고와 행동 중 좀 더 중요한 것은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사고, 아이디어는 내가 하지 않아도 되지만, 행동만은 반드시 내가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문제에 대한 답은 자기 자신에게 있고, 충분한 고민 끝에 빠른 실천이 바로 문제를 해결(극복) 할 수 있는 핵심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실천적 태도로서 문제를 극복하고 있습니다.

 

 

Q4)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

 

Q3에 대한 답변을 통해 언급하여 생략.

 

 

 

Q5) 팀원 역할 소개.

 

현재 팀원은 총 6명(해외 챌린저 3명, 국내 서포터즈 3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국내 서포터즈는 지속적으로 신청을 받을 생각입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신 분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여, 프로젝트 진행에 대해 많은 조언과 도움을 얻고 있습니다.

 

-국내 서포터즈 : 유경수(한남대, 중국통상 재학) / Strategy Manager

-국내 서포터즈 : 박기훈(한남대, 멀티미디어 재학) / Contents Producer

-국내 서포터즈 : 양정운(한남대, 영어영문 졸업) / Planning Manager

-해외 챌린저 : 탁초희(성균관대, 신문방송 재학) / International Expert

-부팀장 : 윤승현(중앙대 창업학 석사과정) / Marketer

-총괄 팀장 : 송정현(중앙대 창업학 석사) / Entrepreneur

 

 

Q6) 인터뷰 계획(대상자).

 

현재 사회적기업의 대명사인 아쇼카 재단(ASHOKA Foundation)의 경영자, 빌 드레이튼(Bill Drayton) 등을 포함,

약 10명 인터뷰 대상자를 섭외하였고, 앞으로 더 노력해서 좋은 분들과의 인연을 맺고 싶습니다.

제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버진 그룹(Virgin Group) 회장, 리차드 브랜슨(Richard Branson)을 꼭 인터뷰 하고 싶습니다.

 

-인터뷰 대상자 섭외 계획

구     분 내            용 비고
Opinion Leader

*3대 미래신성장동력 산업분야에서 약 6개 분야를 선정할 계획

-녹색기술산업분야(신재생에너지, 탄소저감 등 6개 분야)

-첨단융합산업(바이오제약-의료, 방송통신융복합산업 등 6개 분야)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MICE, 교육서비스 등 6개 분야)

*다양한 분야의 Leader (예술인, 정치인 등)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우수사례

 
기업가정신 교육기관

*우수한 교육프로그램 탐방

-Individual, Corporate, Social 분야의 Entrepreneurship 교육 프로그램

-벱슨대학, 브랜슨 스쿨 등 학교기관

-카우프만, NFTE 등 관련 단체

 
중소기업 지원기관

*각 국의 중소기업청, 지원센터(민간)

-지원정책, 시스템, 지원인력 등 현지 정보조사

 
기타

*특정 분야 기획 인터뷰

-사회적기업, 프랜차이즈 등 후원기업과의 협의를 통해 각종 정보조사 대행 및 기획 인터뷰

 

 

 

Q7) 후원유치 실패의 경우.

 

프로젝트 총 소요 경비에 대한 후원유치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여러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를 생각해보았습니다.

현지 네트웍을 활용한 지출비용 절감과 추가 자금 조달방법에 있서 보다 현실적인 대안들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는 단계입니다.

 

 

부족한 금액에 대한 챌린저 멤버들의 자비 충당하는 방법이나, 국제 NGO 단체 등 과의 협력관계를 통한 해외 체재비용 절감,

목표 대비 일정 %를 달성했을 경우 세계일주를 계획대로 출발하여 일주 도중 실제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추가적인 후원유치, 자금조달.

그리고,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현지에서 직접 여행경비를 마련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Q8) 프로젝트 준비과정에서 감사한 분들께 인사

우선 항상 믿음과 사랑으로서 응원해주시는 부모님. 무모함과 불확실함을 늘 함께 해 준 승현이.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 멤버들(정운이, 초희, 기훈이, 경수).

 

사실 손에 꼽을 수 없는 수많은 분들이 물심양면 도와주고 계셔서 항상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더욱 열심히 준비하고, 바르게 성장해서, 항상 제 능력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와줌으로서 제가 받았던 은혜를 보답하고 싶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Q9) 다른 이들에게 조언.

 

불안감, 조바심, 솔깃한 대안 등 많은 유혹들이 있지만..... 끝까지 도전하십시요.

시계추는 항상 흔들거리지만, 영원한 젊음은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을 믿고, 꿈과 희망을 향해 정진하십시요.

 

 

Q10) 10년 후 목표.

 

유니버셜(Universal) 기업의 전문경영인이 되고 싶습니다.

이제는 글로벌(Global)에서 벗어나 우주를 생각해야 할 단계인 것 같습니다.

 

 

 

<추가 질문>

 

1. 송정현 팀장님 출생년도?

1972년생 같이 보이는 1982년생입니다.

 

2. 팀원을 어떻게 만났으면, 같이 일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시는지요?

평소에 그동안 알고 지냈던 후배들 중에 지역적으로 자주 만날 수 있고,

각자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책임감이 강한 친구들을 물색하여 일일이 다 미팅을 했었습니다.

아마 40~50명은 만난 것 같습니다. (커피 값도 꽤 나갔습니다. ㅎㅎ)

 

그 친구들하고 미팅해서 제 아이디어를 이야기하고 기꺼이 자신의 목표와도 부합되는지 따져보고,

다른 기회와도 비교해볼 것이며,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데 그럴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을 때,

최종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데, 이런 까다로운 조건에 적합한 친구가 매우 드물었습니다.

 

그런 과정에서 많은 이들을 만났고, 오랜시간 끝에 현재의 멤버로 정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멤버가 아니더라도 정말 내 일처럼 도와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저희 프로젝트에 많은 분들이 응원을 해주시기 때문에 덜 힘든 것 같습니다.

 

3. 인터뷰 섭외자 10명 중 인터뷰 승인 받기가 가장 어려웠던 분과 극복 과정에 말씀부탁드립니다.

차후에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지금까지의 과정은 인터뷰이 섭외보다 멤버 섭외가 더 힘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접촉했던 분들은 저희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자료와 취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의외로 쉽게 인터뷰 요청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런 프로젝트를 하는 것에 대해 대단히 좋게 평가해주시고, 직접 친필로 인터뷰 약속을 적어서 주신 분도 계실 정도입니다.

 

 

하지만 멤버섭외는 정말 오랜시간과 비용, 인내심이 필요한 작업이였습니다.

인터뷰이는 1시간 정도의 시간동안 자신의 생각과 경험 등을 이야기해주는 것이지만, 멤버들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 참여하면 본인한테 얼마나 도움이 될지, 기존의 계획이나 목표와도 일정 조정이 가능한건지, 학교수업에 방해는 되지 않는지, 집안사정은 괜찮은지 등

정말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되었습니다.

 

전국에 정말 뛰어난 후배들이 많지만 단기 프로젝트가 아닌 장기 프로젝트에 참여시킨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가 않았고, 지역적인 제한도 무척 많았습니다.

또한, 정말 뛰어난 역량을 가진 친구들은 자신의 목표가 뚜렷한 친구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에 오랫동안 참여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멤버들의 시간과 노력은 많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직접적인 보상은 없기 때문에, 이 친구들에게 내가 리더로서 어떤 비전을 심어주어야하고,

개개인의 목표와 비전에 얼마만큼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또 어떻게 그들과 함께 협력하고 소통해야하는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어쩌면 리더가 평생 극복해야할 과제일지도 모릅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야지요.

 

4. 팀장님 프로젝트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또는 기업인가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요

젊은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기업가정신을 통해 키우는 사명감을 가지고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를 정말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저희를 도와주거시나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후원의 내용은 금전 기부 및 제품 협찬 등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어떠한 도움이라도 고맙게 받겠습니다.

예를 들어, 해외에 지인을 소개시켜주셔도 좋구요, 언론매체에 종사하는 분(방송국, 신문사 등)들을 소개시켜주셔도 좋습니다.

아니면, 저희 프로젝트에 도움이 될만한 좋은 아이디어도 좋고, 정보도 좋습니다. 어떤 것이라도 소중하게 생각하고 받겠습니다.

 

재원 후원을 원하는 기업과 개인, 그 밖에 기관은 언제든지 저희 멤버들에게 알려주시고, 아래의 후원계좌로 입금해주시면 됩니다.

*후원계좌 : 시티은행 895-12006-267-01 송정현(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자신의 꿈과 목표를 향해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하는 대한민국의 젊은 청년들을 격려해주시고, 응원해주십시요.

저희에게 주어진 젊음! 정말 제대로 된 젊음으로, 가치있게 열심히 살아가겠습니다.

 

5. 세계일주 프로젝트 종료 후 기업가로서의 계획에 대하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아직 구체적인 단계는 아니지만, 기업가정신 관련 용역(서비스)을 제공하는 사회혁신형 비지니스 모델을 런칭해보고 싶습니다.

특히, 다양한 국가와 문화를 초월한 재미있는 판을 만드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보고 싶습니다.

 

 

PS. 세계일주프로젝트 및 팀원 사진 등 인터뷰와 같이 게재할 자료도 보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