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 예시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1. 10. 25. 02:42
안녕하세요.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 팀입니다.

본 인터뷰의 목적은 전 세계 청년들의 도전정신과
 Entrepreneurship을 확산시키기 위함입니다. 인터뷰 발행기사는 15 ~ 40세가 주된 타켓 독자이며, 창업과 사업 관련 종사자들에게 저희 프로젝트 팀의 미디어 파트너를 통해 보도 될 예정입니다. 

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프로젝트 팀의 미디어 파트너를 소개 합니다. 인터뷰 기사는 미디어 파트너 중에서 일부에만 보도됩니다. 인터뷰 내용은 KnP Books를 통해 책으로 출간될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 바랍니다.
 
 
-한국 파트너 : 대한민국 노동부 공식 블로그, DIGIECO(KT경제경영연구소), ()벤처기업협회, ()소호진흥협회, Venture@Square, OnSuccess, 대학생 벤처신문, 디트뉴스, 오마이뉴스 등

 
-글로벌 파트너 : Global Entrepreneurship Week (GEW 회원국 105개국에 인터뷰 기사가 영어로 번역되어 보도)

전 세계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위해, 아래 질문에 사례 위주로 자세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작성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01)
 
- 개인 소개와 회사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나이, 출신, 학교 등 다양한 정보)

#02)
 
- 학창시절에 당신은 어떤 학생이였나요?
 
- 학창시절에 꿈이 있었다면, 무엇이였는지 자세하게 말씀해주십시요.(관련해서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학창시절에 다양한 활동(동아리 등) 또는 특별하게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요.

 
#03)
 
- 지금 현재의 사업을 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했었는지, 당신의 커리어 패스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요.
 
- 학창 시절에 인턴십 활동 중에서 기억에 남는 활동을 소개해주십시요. 그리고, 그 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우셨는지 말씀해주십시요.
 
- 졸업 후, 다른 창업경험이나 회사생활에 대한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소개해주십시요. 그리고, 그 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우셨는지 말씀해주십시요.
 
- 혹시, 당신의 커리어 패스 중에서 지금 현재 창업을 할 때, 도움되었던 부분은 어떤 부분이였습니까?
 
- 현재 회사 창업 동기는 무엇입니까? (언제, 왜 창업을 결심했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 창업을 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십시요.)
 
- 시장의 기회때문에 창업을 하신 것입니까? 아니면 자신의 내면적인 욕구(예를 들자면, 내 손으로 무엇을 창조하고 싶은 욕구)때문에 창업을 하신 것입니까? 둘 다 아니라면 어디에 초점을 두고 창업을 하셨는지 말씀해주십시요.
 
- 창업 초기에 창업 팀은 어떻게 빌딩하셨습니까?
 
- 창업 초기의 당신의 비전과 목표는 있었습니까? 있었다면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십시요.
 
- 창업 초기에 창업 자원(자금, 인력, 역량, 인적 네트워크 등)은 충분했었는지 아니면 그렇지 않았는지 창업 당시의 당신이 가진 자원 상황에 말씀해주십시요. (부족한 자원은 어떻게 조달했는지, 풍족한 자원은 왜 풍족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십시요.)
 
- 대부분의 Entrepreneur나 경영자들은 회사 구성원들과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는데, 당신은 어떤 방식으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있는지 그 실천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십시요. (회사 구성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또는 관계 기술에 대해서, 회사 이해관계자(shake-holder)와의 커뮤니케이션 도는 관계 기술에 대해서)
 
- 창업 이후, 지금까지 많은 어려움과 시련을 경험하셨을 것 같습니다. 가장 힘들고 어려웠던 상황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요. 그리고 그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하셨습니까? (중요한 부분이니 자세하게 작성 부탁 드립니다)
 
- 이런 어려운 상황들을 극복하고, 지금까지 경영을 하면서 최근의 기업 성과(또는 작년 말 기준의 기업 성과)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요.
 
- 최근에 당신의 고민은 무엇입니까? 요즘 어떤 것이 당신의 가장 주된 고민인지 말씀해주십시요.
 
-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당신의 문제해결 방법은 무엇입니까?
 
- 많은 고민과 어려움을 겪으면서 정부 또는 XX와 유사한 단체를 통해 사업적인 도움을 받고 싶은 욕구(Needs)가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요. 혹시 이미 그런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요. 지금까지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했거나, 추가적으로 도움(지원)을 받고 싶은 욕구(Needs)가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요.(또는 창업 했을 때 어려웠던 부분 중, 정부나 지원 단체에게 도움을 받고 싶었던 부분을 말씀해주셔도 됩니다.)
 
- 많은 어려움으로 인한 정신적인 압박감이나 스트레스가 많았을 것 같은데, 그것들은 어떻게 완화 또는 해소하고 있습니까? 당신만의 팁이 있다면 공유해주십시요.
 
- Entrepreneur로서 성취감을 느꼈을 때는 언제 어떤 경우였습니까? 가장 기뻤던 상황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요.
 
- 향후 사업적인 계획은 무엇입니까? 단계별 목표(Mile stones)가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요.
 
- Entrepreneur의 관점에서 지금까지 회사의 생존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Entrepreneur의 관점에서 향후 회사의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04)
 
- Entrepreneur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2~3가지씩 말씀해주십시요.
 
- 당신을 3개의 형용사로 스스로 표현한다면 어떤 형용사 단어를 선택하실 겁니까?
 
- 당신의 삶에 있어서 전환점이 될만한 사건 또는 계기가 있습니까? 있다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인생의 롤모델, 닮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Entrepreneur로서, 한 인간으로서 삶의 원동력은 무엇입니까? 어디서 힘(또는 영감)을 얻는지 말씀해주십시요.
 
- Entrepreneurship에 대해 당신만의 정의를 한다면, 무엇이라고 정의하실 겁니까?

 
#05)
 
- 청년 또는 다른 Entrepreneur(사업 초기 단계)에게 책을 한 권을 추천해주십시요. (추천할 책이 없다면, 다른 어떤 것을 추천해주셔도 좋습니다.)
 
- 현재 꿈이 없거나, 꿈을 찾기 위해 방황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친구로서 선배로서 조언을 해주십시요. 없다면, 격려의 메세지를 말씀해주십시요.

주의)
본 인터뷰 내용은 도서 출판 및 미디어에 공개용 이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서면 인터뷰는 기사 보도되기 전 인터뷰 당사자에게 발행될 기사 내용에 대한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습니다. (, 인터뷰이가 기사 내용에 대한 발행 전 확인을 원한다면, 담당자에게 요청하십시요. 기사 보도되기 전 최종 내용에 대한 확인 과정을 거쳐서 보도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