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기업가정신 관련 자료

중국 2011년 대학생 창업 국가 우대 정책 및 창업 지침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1. 10. 27. 10:59
보도 일자 : 2011년 
보도 매체 : 
보도 출처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창업/기업가정신 관련 정보

(사진 : 중국 상해에서 열린 2010년 11월 전국 창상경진대회 시상식 장면)

2011년 대학생 창업 국가 우대 정책 및 창업 지침

번역 : 양지선(중국특파원)
 
자금은 대학생 창업의 제일 큰 난제이다. 대학 졸업생들은 일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고, 또 직업을 아직 찾지 못한 졸업생도 있다. 또한 대다수의 가정은 아이에게 창업을 지원해 줄만한 형편이 되지 않는다. 사실, 대학생의 창업뿐만 아니라, 창업을 하고 싶은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있어, 자금의 문제는 넘기 힘든 산이다. 창업을 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은 창업자금이라는 첫 번째 장애물 앞에서 막히고 만다.

중국은 이 문제에 대해 대학생 창업 대출과 관련한 정책을 내놓았다. 주요 우대 정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국유의 상업은행, 주주제 은행, 도시 상업은행과 도시 신용조합은 창업하고자 하는 고등교육기관 졸업생에게 소액대출을 제공해야 한다.  대출과정을 간편화하고, 개좌 개설과 결산의 편리를 제공하여야 하며, 대출한도는 5만원(RMB)이다.


2.
대출기한은 최대 2년으로 하며, 대출기한연장이 필요한 경우, 1회에 한하여 연기 신청을 있다.

 

3. 대출 이자는 중국 인민은행이 공포한 대출 이율에 따르며, 담보의 최고한도는 담보금액의 5배이고, 담보기한과 대출기한은 동일하다.

 


대학생 창업의 대출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학교 졸업생이 졸업 후 2년 이내 창업 할 시, 창업소재지의 상공부문에 가서 영업허가증을 만들어야 한다. 등록 자금이 50만원 이하 일 시, 기간을 나누어 지불해도 된다. 첫 납부시의 자금은 등록자금의 10%이상이어야 한다.(출자액이 3만원 미만이여서는 안된다.) 1년이내에 실제 납부 등록 자본은 50%이상에 달해야 하고, 남은 액수는 3년 이내에 납부하면 된다.

 


세금 우대 정책

 

대학생 창업에서 두 번째로 주목 받는 점은 세무방면의 문제이다. 중국의 세금은 비교적 높고, 항목도 많다. 기업이 필수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국세, 토지세와 소득세외에도, 기업이 어떤 일을 하느냐에 따라 또 다른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중국 국가는 대학생 창업 우대 정책 중에, 세수 방면에 아래와 같은 규정을 했다.


1.
고등교육기관 졸업생이 개인 경영에 종사할 시에, 그 지역 상공부에서 경영을 승인한 후로 1년이 내에 세무 등기증을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 면세).


2.
새로 성립한 도시 및 농촌의 취업 서비스 기업이(국가적 업무 제외), 그 해에 구직자(실업등기를 마친 고등교육기관 졸업자)를 기업 종사 인원의 60%이상을 구제 했을 시, 관련 세무기관의 승인을 거쳐 소득세를 3년 면제 받을 수 있다. 취업서비스기업의 면세기한이 다 됐을 때 그 해에 새로 구제한 구직자가 기업 종사 인원 수에 30%이상 일 시에는, 관련 세무 기관의 승인을 통해 2년간 절반의 소득세만 납부할 수 있다.

 

그 이외에, 구체적인 업종별 세무 우대


1. 대학졸업생이 자문업, 정보산업, 기술서비스업의 기업을 창업하거나 경영할 때, 세무부의 승인을 거친 후, 2년간 기업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다.

2.
대학졸업생이 교통운수업, 체신통신의 기업을 창업하거나 경영할 시, 세무부의 승인을 거친 후 제1년도는 기업소득세를 면제받고, 2년도는 기업소득세의 절반을 면제받을 수 있다.


3.
대학졸업생이 공공사업, 상업, 물자업, 대외무역업, 여행업, 물류업, 창고업, 주민서비스업, 음식업, 교육문화사업, 위생사업의 기업을 창업하거나 경영할 시, 세무부의 승인을 거친 후, 개인소득세를 1년간 면제받을 수 있다.

 


많은 면세의 창업 우대 정책의 지지로 많은 대학 졸업생들이 창업을 하고, 창업 초기에 대량의 자금을 절약하여 기업 운영에 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원문>

2011年大学生创业国家优惠政策及创业指南

金是大学生创业的第一难题,大学毕业生有的刚工作不久,有的甚至连工作都还没有,而大多数家庭又没有足够的实力来支持家中的孩子来创业。其实不仅仅是大学生创业,这对于大多数想要创业的人来说都是很难跨过的一个难坎!甚至于很多想要创业的人在创业资金这第一道槛上就被挡住了。

国家对此出台了相关的大学生创业贷款政策,主要优惠政策内容有:

  1、各国有商业银行、股份制银行、城市商业银行和有条件的城市信用社要为自主创业的各大高校毕业生提供小额贷款。在贷款过程中,简化程序,提供开户和结算便利,贷款额度在5万元左右。

  2、贷款期限最长为两年,到期后确定需要延长贷款期限的,可以申请延期一次。

  3、贷款利息按照中国人民银行公布的贷款利率确定,担保最高限额为担保基金的5倍,担保期限与贷款期限相同。

  大学生创业贷款办理方法如下:

  大学毕业生在毕业后两年内自主创业,需到创业实体所在地的当地工商部门办理营业执照,注册资金()50万元以下的,可以允许分期到位,首期到位的资金不得低于注册资本的10(出资额不得低于3万元)1年内实际缴纳注册资本如追加至50%以上,余款可以在3年内分期到位。如有创业大学生家庭成员的稳定收入或有效资产提供相应的联合担保,信誉良好、还款有保障的,在风险可控的基础上可以适当加大发放信用贷款,并可以享受优惠的低利率。

  二、税收优惠政策:

     
大学生自主创业第二个受到关注的地方在于税务方面的问题。我国的赋税属于比较高的国家,而且税收项目比较多,除了企业必须要缴纳的国税、地税和所得税以外,根据企业所从事的不同行业还会有一些其他的税需要缴纳。

国家在大学生创业优惠政策中对于税收方面作出了以下规定:

  1、凡高校毕业生从事个体经营的,自当地工商部门批准其经营之日起1年内免交税务登记证工本费(即:免税)。

  2、新成立的城镇劳动就业服务企业(国家*的行业除外),当年安置待业人员(含已办理失业登记的高校毕业生,下同)超过企业从业人员总数60%的,经相关主管税务机关批准,可免纳所得税3年。劳动就业服务企业免税期满后,当年新安置待业人员占企业原从业人员总数30%以上的,经相关主管税务机关批准,可减半缴纳所得税2年。

  除此之外,具体不同的行业还有不同的税务优惠:

  1、大学毕业生创业新办咨询业、信息业、技术服务业的企业或经营单位,提交申请经税务部门批准后,可免征企业所得税两年。

  2、大学毕业生创业新办从事交通运输、邮电通讯的企业或经营单位,提交申请经税务部门批准后,第一年免征企业所得税,第二年减半征收企业所得税。

  3、大学毕业生创业新办从事公用事业、商业、物资业、对外贸易业、旅游业、物流业、仓储业、居民服务业、饮食业、教育文化事业、卫生事业的企业或经营单位,提交申请经税务部门批准后,可免征企业所得税一年。

   
有了众多免税的创业优惠政策扶持,相信广大自主创业的大学毕业生,在创业初期就能省下大量资金用于企业运作。


(Add Budher to your Linked-in / Facebook)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Quest for Little Hero-

Homepage : www.wet.or.kr
Twitter : @wetproject / @btools
E-mail : WET project / Budher Song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는 상기 기관 및 단체의 
협력과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