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일자 : 2011년 12월 10일
보도 매체 : 중국 
<창업가잡지
보도 출처 : 
http://www.chuangyejia.com/index.php?m=content&c=index&a=show&catid=19&id=4043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창업/기업가정신 관련 정보

중국 창업가 쉬쥔성(徐俊生)
르바이
(Lbgoo) : 상품 판매 및 구매 중개

(번역 : 장슬기 취재원)

르바이
(Lbgoo) 네트워크 과학기술 난징(南京) 유한공사

창립자 : 쉬쥔성(徐俊生)

설립시기 : 200911 

지역 : 난징(南京)

직원수 : 106

주요 사업 : 중소기업 공업품 구입과 판매 서비스

2010 년 영업 이익 : 수입 없음

재무 상태 : 아직 도입 투자
 

르바이(Lbgoo)의 창립자 쉬쥔성(徐俊生)은 올해 57세이다. 그는 무역 일에도 종사 한 적 이 있고 공장도 운영한 적이 있다. 또 환경회사에서는 연매출 10억 위안()을 올리기도 했다. 지금까지 그는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요 몇 년 동안 전자 상거래에 빠져있다.

1993년 어느 날, 쉬쥔성(徐俊生)은 선전(深圳)에 회의를 하러 가던 중 한 가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철강 사업을 하는데 실질적으로 남는 수익은 바로 정보차이에서 오는데 만약 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해주는 정보회사를 차려 그 중개 서비스 비용을 받을 수 있다면 좋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 회사가 있다면 상품 구매를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리 뛰고 저리 뛰지 않아도 되고, 또 쌍방으로 절감된 원가의 상품을 공급하고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20만 위안()을 투자해 당시 최신식 486컴퓨터와 파나소닉 팩시밀리 6~7대를 구입했다. 그리고 채용한 두 명의 기술자는 소프트웨어를 편집하고 몇 명의 직원들은 도처에 전화를 걸어 자료와 판매 정보를 얻었다. 그러나 당시 그가 운영하던 다른 공장에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해져서 그의 정보회사는 오래 유지 못했다. 결국 그는 정보회사에 대한 투자를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지금의 인터넷과는 작업 방식은 다르지만 개념은 같다고 할 수 있다.” ()씨는 20년 전의 그 시도를 시기가 일렀다고 생각한다. 그는 지금이 다시 적절한 시기라 생각해서 르바이(Lbgoo)를 창설했다. 르바이(Lbgoo)는 상품 판매 및 구매 서비스 플랫폼인 기업 간 전자 상거래이다.

 

그러나 현재 B2B는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산업 제조 기업 쪽은 더 힘든 실정이다. 우선 산업기업의 고객은 전문적이고 분산되어 있다. 둘째, 산업 제품 구매는 상대적으로 복잡하다. 가격을 고려해야할 뿐만이 아니라 품질 검사, 납품 조달 거리, 합작 관계의 장기성 등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 “온라인 광고를 통해 각종 요인을 해결할 수 없다. ()씨는 현재 단순한 정보 서비스만으론 B2B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했다. 기업이 판매 목적을 달성하는데 더 빠르고 더 저렴하고 더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어야 기업 간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르바이(Lbgoo)인공정밀정합(人工精确匹配) 및 온라인방식을 선택했다. 르바이(Lbgoo)는 먼저 회원 제도를 구축하고 가입한 회원에 대한 자질인증을 실시하여 그들이 판매할 제품 정보와 기업 자질 등에 대해 자체적인 심사와 결정을 내려 <최저가 가격 협정>을 채결했다. 이는 르바이(Lbgoo) 플랫폼의 제품 가격이 공장의 마케팅 채널에서 우세를 차지하는 요인이다.

 

구입 입찰 공고에서 르바이(Lbgoo)의 서비스 직원은 구매자의 구매 요구사항에 따라 가장 부합하는 공급업체 3개를 선택하여 구매자에게 피드백을 보내 쌍방의 거래가 성립되는 것을 촉진시킨다. 동시에 르바이(Lbgoo)는 구매자의 요구에 따른 공급업체의 자질과 제품 품질에 대한 심사 비준을 온라인에 제공한다.

 

이런 중개방식은 오늘날 전자 상거래에 만연하는 방식이다. 르바이(Lbgoo)의 논리는 인공정합(人工匹配)이 더 세밀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문제 해결을 도와줄 수 있고 이것이 점착성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더 많은 데이터는 더 좋은 데이터 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 때 르바이(Lbgoo)IT계통 강화가 전문적인 정합(匹配)을 강화시킨다고 생각한다. IT발전을 통해 인공정합(人工匹配)의 경험문제를 산출할 수 있는 수학적 모형으로 만들고 그 후 계속적인 수정작업을 거치면 이런 배경은 더욱 더 "스마트"해지고 인간이 관여해야하는 일은 점점 적어진다는 것이다.

현재 르바이(Lbgoo)의 수익모형은 이윤을 더 높이려는 중개 수수료 모형이 아니라 회원들에게 매년 몇 천 위안()의 서비스 비용을 받는 것이다. 쉬쥔성(徐俊生)"투명성"만이 르바이(Lbgoo)가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르바이(Lbgoo)를 통해 협력업체들은 일 년 동안 천만 위안()에 가까운 원가를 절약한다. 이런 신뢰감은 르바이(Lbgoo)가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게하고 시장에서 살아남게 하는 것이다.

 

평론 : 세계 최고 투자 책임자 런종(任重)

시장의 고도 분산적 특성은 산업 B2B 전자 상거래의 성장을 가져왔다. 르바이(Lbgoo)의 비즈니스 모델은 이미 아리바바(阿里巴巴)의 성공 인증을 받았다. 인공정밀(人工精细) 서비스와 온라인 방식은 서비스 등급을 향상시켰으나 아리바바(阿里巴巴)와의 서비스 경쟁에 직면했다. 또한 규모효과에 달성하기 전, 원가관리는 큰 도전이 될 것이다.

 

<원문: <창업가> 잡지 , 글쓴이: 뤄한위(罗浛予)>

 



#원문내용 :

 

乐百供网络科技南京有限公司

 

  创始人徐俊生

 

  成立时间200911

 

  所在地区南京

 

  员工人数106

 

  主营业务中小企业工业品采购与销售服务

 

  2010年营业收入暂无收入

 

  融资状况暂未引入投资

 

  乐百供创始人徐俊生今年57他做过贸易办过工厂掌控着一个年销售额近10亿元的环保公司但是至今还不太喜欢用键盘的他这几年却迷上了电商

 

  1993年的某天徐俊生去深圳开会在路上他想到了一个主意自己做不锈钢生意买来卖去实质就是赚信息差价的钱如果成立个公司专门提供信息服务收取中间服务费岂不是更好一来不用东奔西跑二来还可以帮供销双方节省成本他花了近20万元买了6-7台当时最先进的486计算机和松下传真机请了2个技术人员编了个软件再招了几个销售到处打电话要资料和卖信息但是他手下其他工厂急需资金这个信息公司没过多久便无法支撑下去徐只能放弃了这笔投资

 

  虽然和现在的互联网的操作方式不一样但是理念是完全一样的徐对20年前的那次尝试依然心有不甘如今他认为时机再次成熟于是创办了乐百供这个定位于工业品销售与采购服务平台的工业品电商

 

  然而现在切入B2B不是件容易的事尤其是针对工业品制造企业首先工业企业的客户即专业又分散;其次工业品的采购相对复杂不仅需要考虑价格还需要综合考虑质量检测交货地距离远近合作关系长期性等等无法通过线上展示来解决的各种因素徐认为现在做B2B如果只提供信息服务是没有前途的只有真正帮助企业更快更省更优质地达成采购和销售目的这样的工业品电商才能被市场接受

 

  于是乐百供选择了人工精确匹配+线上的模式乐百供首先建立了会员制度所有加入的会员都需要进行资质认证对其销售的产品信息和企业资质等进行人工审核并且签订最低价格协议》,以此确保乐百供平台上的产品价格在厂商的销售渠道中占据优势

 

  进入采购招标环节乐百供的服务人员还会根据采购招标书的要求从供应商数据库中选出三家最符合要求的供应商反馈给采购方促进双方成交同时乐百供还会应采购商的需求在线下核准供应商的相关资质并监控产品品质

 

  这种人工撮合的方法在电商横行的今天显得有些古老乐百供的逻辑是人工匹配能精细服务能帮客户解决问题这就能增强粘性而数据多了就能形成更好的数据模型以待开发届时乐百供将强化IT系统从后台就能进行专业匹配将人工匹配的经验问题变成可计算的数学模型然后反复修正这样后台将越来越聪明人工干预就会越来越少

 

  目前乐百供的赢利模式是向会员收取每年几千元的服务费而不是利润更高的佣金模式徐俊生认为只有杜绝做假的机会乐百供才能长存发展通过乐百供徐旗下其他公司一年节约了近千万元的采购成本这让他坚信乐百供是符合用户需求的并且会经受住市场的考验

 

  点评

 

世铭投资投资总监任重

 

  市场高度分散的特性给工业品B2B电商带来了成长空间乐百供的商业模式其实已经被阿里巴巴的成功所印证其人工精细服务+线上的方式提高了服务档次但也面临阿里巴巴提升服务带来的竞争在未达到规模效应之前成本控制也将是个大挑战

 

来源:《创业家杂志 作者罗浛予

 

 

#번역작업 피드백

*B2B란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기업간 상거래를 의미한다. 이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광의와 협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광의의 개념은 인터넷은 물론 EDI등 모든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를 포함하는데 비하여 협의의 개념은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로 한정할 수 있다. 그러한 측면에서 B2B 시장이란 기업 간에 컴퓨터를 이용한 네트워크 협업으로 공급망 상의 가치 극대화를 위한 인터넷에서의 새로운 시장을 의미한다. 즉 다수의 구매자와 공급자들이 인터넷에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의 시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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