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기업가정신 칼럼

이 세상에서 첫번째 Entrepreneur는 과연 누굴까?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2. 2. 7. 21:55
2012년 02월 7일

Entrepreneurial Article
 
이 세상에서 첫번째 'Entrepreneur'는
과연 누굴까??




동국대 강의안을 준비하면서, 재미있는 사실을 하나 알게 되었다.
이 세상에서 역사적으로 기록된.. 제 1호 Entrepreneur는 과연 누구일까??

(그림 : 이응노 작, 산수풍경 작품)

그는 바로.....

Marco Polo다. Entrepreneurship을 연구하던 학자들이 첫번째 Entrepreneur로서 그를 예로 들면서, Entrepreneur의 특성을 설명하는데 매우 적합한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Hirsch, Peter and Shepherd revealed that first entrepreneur definition took Marco Polo as an example of an upcoming entrepreneur who made the greatest attempt of establishing the trade routes. The strategy he followed was that he made a contract with a good and dependable venture capitalist on a 25% - 75% basis to get his ventures financed.

재미있는 것은 작년에 대전 이응노 미술관에서 '이응노와 마르코폴로의 시선' 전시회를 다녀와서 깊게 감동을 받았고, 그 덕에 작품엽서까지 구매했었다. 그 전시회는 고암 이응노 화백이 동방견문록의 삽화를 의뢰를 받아 그렸던 80여점의 작품이 전시되었었다.

하지만, 의뢰인이 고인이 되는 바람에 동방견문록의 삽화로 발간하지 못하고 남아있는 작품들이다. 그가 그린 작품들은 마르코폴로의 여행기를 듣고, 작가의 상상력만으로 그린 그림이다. 대가의 붓놀림 하나하나에 마르코 폴로의 모험이 고스란히 동양적인 아름다움에 녹아나 당장이라도 이야기를 들려줄 것 같았다. 기업가정신 세계일주를 다녀온 직후라서 그런지 작품에서 이응노와 마르코 폴로가 이야기 하는 것을 강하게 교감할 수 있었다.

그냥 나가기가 너무 아쉬워 나는 전시장을 두 번이나 둘러보고도 아쉬워서 작품엽서까지 구매를 했었다.

Entrepreneurship 관련 영문 아티클을 살펴보다가 찾은 마르코 폴로에 대한 정보는 내게 흥미로운 실타래를 던져준다. 그의 행보와 업적을 Entrepreneurship의 관점과 이응노의 작품이나 다양한 문화코드로 쉽게 풀어 낼 수 있지 않을까?? 고민을 좀 해봐야겠다.

동방견문록 : http://100.naver.com/100.nhn?docid=49902 

공주대학교 애니메이션 학과에서 만든, 아래의 동영상 작품도 한번 감상해보시길!

(동영상 : 마음이 머무는 곳, 이응노와 마르코폴로의 시선)

2011. 7. 13 ~ 10. 30
이응노 미술관, 대전


(그림 : 이응노 작, 산수풍경 작품) 

(Add Budher to your Linked-in / Facebook)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Quest for Little Hero-

Homepage : www.wet.or.kr
Twitter : @wetproject / @btools
E-mail : WET project / Budher Song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는 아래 기관 및 단체의
 협력과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