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09일

Entrepreneurial Article
 
기업가정신 확산과 혁신형 창업 증진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노출과 인식개선이 필요




Paul Carttar & Carol Thompson Cole w/ David Gergen
Paul Carttar & Carol Thompson Cole w/ David Gergen by dpict.info 저작자 표시비영리


창업선도대학 또는 LINC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 창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 등 기업가정신과 창업 교육 훈련을 진행하는 대학에서 이런 저런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 기업가정신, 창업 교육 또는 보육에 대해 새로운 아이디어 또는 사업과 관련해서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함이다.


최근 들어 느끼는 것인데, 각 대학 프로그램들을 보면 정말 좋은 기획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 훌륭한 기획과 계획, 세련된 진행과 훌륭한 성과들. 특히, 훌륭한 성과를 내는 프로그램이나 행사들의 변함없는 공통점이 있다. 담당자들이 하나같이 대한민국에서 알아주는 헌신적인 열성가들이라는 것. 사실, 그들의 프로그램이나 행사가 다른 프로그램이나 행사에 비해 특별히 독특한 것은 없다. 참가자들에게 별다른 차별화된 이익이나 혜택을 제공하지도 않는다. 그런데, 왜 그 프로그램이나 행사만 유독 성황을 이루는 것일까! 그건 정말 담당자의 열정과 헌신이다. 똑같은 프로그램도 담당자에 따라 성과는 천외하기 때문이다. 나는 그것을 모 인큐베이션 행사를 가면서 늘 보고 듣고 느끼고 직접 확인한다


하지만, 기업가정신 창업 관련 행사나 프로그램에서도 실제 거의 대부분은 거품이 많이 껴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국에서도 이런 행사를 잘 운영하는 곳은 손에 꼽을 정도로 부족하다. 큰 행사를 하기 위해서는 행사에 참석자가 많아야 하는데, 대부분 인위적인 인원 동원에 의해 채워지는 경우가 다반사다. 실제, 서울권 대학이라고 해도 해당 행사에 정말 관심이 있어서 참석하는 인원은 몇 명에서 몇 십명에 불과 할 정도다. 실제 동원된 인원이 빠지고 난 뒤, 행사장은 정말로 초라하고 을씨년스러울 정도였으니까.


그나마 잘 되는 행사는 일부 유명한 행사에 지나치게 편중되어 있다. 해당 시장에서 특이하게 약진을 보이는 행사는 Start-up Weekend와 같은 행사. 보면 뭘 그렇게까지 참석하려고 하나 싶을 정도로 제한인원보다 몇 십명씩은 많이들 온다. 유료행사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들 행사는 모두 브랜드 중심의 행사이며, 모두 민간에서 운영된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사실, 대학에서 더 잘 기획하고 운영하는 곳도 많은데도 대학에서는 이에 관심이 있는 수요가 빈약하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한국에서 창업이 열풍!!과 같은 기사 문구를 보면 왠지 씁쓸해진다.


정확한 것은 대부분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창업은 그들의 관심 밖 대상이다. 우리 대한민국 청년들의 현 주소는 젊지만 생각은 노인보다 더 굳어져 있을지도 모른다. 그 가운데에서 어떻게든 기업가정신을 고취 시키고 창업에 대한 관심과 열기를 달구려면, 보다 많은 노출과 인식개선 활동이 필요하다. 


보다 많은 노출과 인식개선활동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해야하는 것일까? 나는 그에 대한 답 중에서 '문화'와 '재미'라는 키워드에 집중을 하고 있다. 나는 기업가정신과 창업, 경영에서 문화적 요소를 통해 재미와 인식(노출)을 증대시키는 기획을 많이 하는 편이다. 물론, 올바른 인식이 중요하다. 정확한 답은 없다.


그저 그것은 여러분들과 내가 해결해야 할 숙제일뿐.


(Add Budher to your Linked-in / Facebook)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Quest for Little Hero-

Homepage : www.wet.or.kr
Twitter : @wetproject / @btools
E-mail : WET project / Budher Song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는 아래 기관 및 단체의
 협력과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