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보도자료

Seoul Start-up Digest 송정현 총괄팀장 인터뷰 게재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0. 9. 19. 19:41

 2010년 09월 19일

 

기업가정신 세계일주가 각종 미디어를 통해 8번째 보도되었습니다.

8번째 미디어는 Seoul Start-up Digest라는 수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창업, 벤처 관련 뉴스레터를 배포하는 미디어입니다.

 

Seoul Start-up Digest에 09월 13일자로 게재 및 수만명의 독자들에게 배포가 되었습니다.

Seoul Start-up Digest 대표 김태우님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사실, 이멜 송부했는데 에러도 나고..... 여러 어려움 끝에 게재일 전 날

인터뷰 답변 글을 받아보셨습니다.

 

제가 늦게 인터뷰 답변을 드렸는데 인터뷰 기사를 잘 게재 해주셨더군요.

고맙습니다.

 

 

 

-Seoul Start-up Digest 인터뷰 보도 "한국의 Start-up(6) - 송정현님(기업가정신 세계일주)"

  09/13/2010 - Seoul StartupDigest - September 13, 2010

 

Email not displaying correctly? View it in your browser.

Seoul StartupDigest 

We email you the best startup events in Seoul every week. Enjoy :)
More than 67,000 subscribers can't be wrong. Join us here.

Unsubscribe

Welcome to the Seoul StartupDigest!

[Startup Digest]는 실리콘벨리와 샌프란시스코 지역에서 시작된 벤처관련 이벤트들의 주간 뉴스레터 입니다. 현재 수만명의 구독자는 [Startup Digest]는 실리콘 벨리 외에도, 뉴욕, LA, 시애틀 등의 지사가 있으며 국제적으로는 런던,도쿄, 파리, 벤쿠버 등이 있습니다. 이번 호는 Seoul [Startup Digest] 31호 뉴스레터입니다. Seoul [Startup Digest]은 벤처기업이 알면 좋은 벤처지원 관련사항이나 Seoul 주변에서 개최되는 주요 벤처 행사들에 대한 내용을 포합합니다.

Seoul [Startup Digest] 에 알리고 싶은 행사, 블로그, 피드백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김태우(taewoo@thestartupdigest.com)로 알려주신다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Seoul [Startup Digest]을 알면 좋겠다고 생각되시는 주변분들에게 적극 홍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태우는 현재 Tablet PC Interactive Book Builder 서비스를 준비하고있는 moglue의 CEO입니다. Seoul [Startup Digest] 가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이미 창업을 하신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채널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번주 한국의 스타트업은 기업가정신 세계일주라는 조금 특별한 프로젝트를 하고 계시는 송정현님에 대해서 소개해드립니다. 홍보를 원하시는 벤처기업은 연락주시면 선착순으로 격주에 한 회사씩 소개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Seoul[Startup Digest]이 어려움에 빠진 한국의 Startup에게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Seoul StartupDigest is curated by:
Tae Woo Kim, @challengekim

 

 



한국의 Startup(6) - 송정현님(기업가정신 세계일주)
 

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송정현입니다. 기업가정신 세계일주(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사무국 총괄팀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선, Start-up Digest에 소개되는 것이 큰 영광이고, 이런 좋은 기회를 주셔서 무척 감사드립니다.

간단하게 한 문장으로 제 소개를 하자면, 제대로 된 젊음을 꿈꾸고, 변태적인 방법으로 실천하는, 동그란 안경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청년입니다.

여기서 변태(變態, Metamorphosis)란, 사전적 의미는 성장과정에서 큰 형태변화를 거쳐서 성체가 되는 현상이구요.(바바리맨과는 무관합니다. ㅡㅡ;; 이 말이 하고 싶었습니다. ㅎㅎ)

제가 추구하는 것은 완전변태(完全變態, Complete Metamorphosis)입니다. 어릴 때, 번데기에서 나비가 나오는 것을 우연히 보았는데, 지금까지도 생생하게 뇌리에 남아있습니다. 그걸 보고 생각한 것이, 지금은 번데기일지라도 이것을 꿋꿋하게 참고 견디면, 나도 푸른 하늘을 날 수 있다는 희망, 염원의 바램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이 메시지는 청소년기의 저에게 큰 영감을 주었고, 지금도 제 삶의 근본입니다. (아호(我號)이기도 합니다.)


또한, 동그란 안경을 끼고 세상을 바라보는 이유는 '둥글다'라는 것은 완전함을 의미하기도 하고 제 이름처럼 바르고(正) 어질게(賢) 살아가고 싶습니다. (많이 가르쳐 주십시요. 고맙습니다.)

*송정현 프로필 http://btools.linknow.kr


2. 기업가정신 세계일주란 어떤 프로젝트인가요?

변태적인 프로젝트죠. ㅎㅎ 농담이구요.

G20 국가의 청년기업가를 만나 인터뷰하고 제작한 컨텐츠를 국내/외에 배포하여,전 세계 청년들에게 기업가정신과 도전정신을 고취시키는 것이 목적인 착한 프로젝트입니다.

현재, 'G20 Young Entrepreneur Summit' Korea의 공식 프로그램이자,'Global Entrepreneurship Week' Korea와 공식 협업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저희가 G20 국가를 방문할 때, G20 YES 현지 회원들로부터 숙박에서 청년기업가 섭외, 각종 기관 방문 등 다양한 지원을 받습니다.


본 프로젝트 멤버들은 현지 G20 YES와 GEW 회원들과의 교류와 통해, 한국에 알려지지 않은 기업가정신의 사례발굴과 학문적 정보를 공유하고, 취재할 계획입니다.

관련, 대부분의 것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제작되고, 배포되어지며, 소통되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터뷰를 진행할 때, 현지 청년기업가들과 WET멤버들이 Twit On Air, Ustream 등 SNS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중계하고, 질문도 실시간으로 받는 등, 청중과 소통하려고 합니다.

또한, 인터뷰 관련 이외에도 해외활동을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해결할 계획입니다. 숙식 정보검색에서 예약, 결재서비스와 위치정보검색 등 다양한 정보를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해결하려고 합니다.

이 모든 것은 이동통신서비스의 발달과 보급, 스마트폰 관련 기술 개발로 인해 현실화 되었고, 저희는 세계 최초로 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한 세계일주를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후 원금액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참여 멤버들은 공모를 할 계획입니다.처음부터 후원금이 많아서 여러 팀으로 기업가정신을 탐방하는 것이 바라는 바이지만, 후원금이 생각보다 모자라면, P/S개념으로 1팀(3~4명)을 세계일주를 진행하고,
성공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큰 후원을 유치하여 참가인원도 늘리고,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를 매년 기수제로 운영하고 싶습니다.

조만간 각종 카페나 청년단체에 공고를 통해 서포터즈 모집을 할 계획입니다. 청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3. 이런 프로젝트를 어떻게, 왜 기획하게 되셨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보다 많은 청년들이 기업가정신과 도전정신을 갖고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아가길 바라는 취지에서 '기업가정신'과 '세계일주'라는 흥미로운 키워드로 기업가정신의 본질을 직접 몸소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기업가정신이라는 것이 이런 것이다!! 입으로만 떠벌리는 것이 아닌, 실천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프로젝트를'Entrepreneurial Thinking & Acting'으로 만들었습니다.(그래서 무쟈게 힘드네요. ㅠㅠ;;; 걍 모아둔 돈으로 개인적인 세계일주나 하는건데 ㅠㅠ)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하자면, 2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첫번째는 청년들의 도전정신과 기업가정신의 부재입니다. 저는 아직도 학교 후배들과 많은 교류를 하는 편입니다. 자연스럽게 각종 고민에 대한 상담이나 미래 진로에 대한 조언을 많이 해주는데,
삶에 대한 Mission, 명확한 Vision, 단계적 Goal이 없는 후배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까 저도 대학교에 와서야 비로서 그런 것에 대한 생각을 처음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교육문제 얘기하면 길어지는데..... 여튼 입시교육정책이 꿈이 없는 청소년을 양산!! 하고 있고, 그것이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 대부분 문제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산업화 사회에서나 어울릴 법한 단편일률적인 미래를 붕어빵 찍듯이 찍어내고 있지요.) 여튼, 지금 현 실태로는 대학교 졸업 전에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명확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친구가 매우 드물다는 것이 너무나 안타까웠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실천방안이 바로 Entrepreneurship(창업가정신, 기업가정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그 실천방법에 대한 핵심이 기업가정신의 것과 유사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Entrepreneurship이라하면, 기업가정신이나 창업가정신으로 해석되기 때문에, 단어의 느낌상 기업, 경영, 창업, CEO에나 해당되는 정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Entrepreneurship이라는 것이 CEO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정치인, 예술가 등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꿈(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핵심(필수)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번역대로 마음가짐, 정신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피터드러커의 말처럼 혁신적인 실천방법, 행동의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피터 드러커의 저서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을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두번째는 청년들이 거리감없이 다가갈 수 있는 'Little Hero의 롤모델 부재'입니다. 제가 일일이 찾아가서 모든 젊은이를 변화시킬 수는 없지만, 이 프로젝트를 통해 최대한 많은 이들에게 동기부여는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기업가정신 세계일주(WET) 프로젝트가 청년들이 자기주도적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학교친구나 학교선배같은 멘토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이미 유사한 좋은 프로그램을 정부기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성공한 CEO들의 특강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젊은이들에게 교육을 하고, 동기부여를 하며, 연계 프로그램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허나, 정작 실 수요자(청년)들은 그리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 원인은 그들(성공한 CEO)은 청년들이 느끼기에 너무 거리가 멀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최소 몇 십억에서 천억 이상의 매출을 한 기업가들 대다수가 40~50대가 대부분이고, 몇몇 소수가 30대 정도라는 것입니다. 누구나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그런 기업가들은 'Super Hero'으로서, 게임으로 따지자면 끝판 대장? 격인 존재라는 거죠. (끝판 대장은 정말 넘기기 어려운 거잖아요~?아닌가?? 요즘 만랩찍는 양반들이 많아서 ㅡㅡ;;) 이들의 이야기는 누가 들어도 매우 주옥같은 것이고,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것이지만..... 정작, 청년들이 느끼기엔'좋은 이야기인 건 알겠는데..... 나는 언제 저렇게 되지?? 과연 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과 거리감이 생기는 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같은 학교친구같은 젊은 청년들의 도전사례, 기업가정신적인 성공사례를 많이 발굴하여 청년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됩니다. '어라~ 쟤네도 하는데!!, 머여~ 이것들은? 내가 하면 더 잘하겠는데?? '이런 생각이 들게 하는 것이죠. 저희 멤버가 소위 엘리트 코스와도 거리가 멀고, 딱히 머 잘난 것도 없는 친구들이지만, 누구든지 도전정신과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실천한다면, 그 꿈을 현실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로 인해 청년들의 인생에 조금이나마 긍정적인 도움이 된다면, 우리는 프로젝트의 목적을 달성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4. 추가로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음. 저희 프로젝트는 항상 여러분들의 관심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냉정한 비판도 기꺼이 받아들일 용기와 굳은 신념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키워나가는데 있어, 함께 할 기업과 단체, 또는 개인을 찾습니다. 청년들이 그들의 꿈을 현실화시키고,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을 돕고 싶다면,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와 함께 하세요!!

<후원 및 협업 문의>
총괄팀장 - Fledgling Entrepreneur 송정현 010-5455-5897 (부팀장 윤승현 010-5371-8371)
후원계좌 : 시티은행(CitiBank) 895-12006-267-01 (송정현(기업가정신 세계일주))
(본 프로젝트의 모든 비용은 투명하게 관리되고 공개됩니다.)


5. 이 프로젝트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저를 인터뷰 해주세요!!!!! ㅎㅎ직접 만나는 것 만큼 좋은 것이 있을까요?? 특히, 맛있는 것을 같이 먹으면서 담소를 나누는 것을 좋아하지요. (제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갑니다.)

가끔 전화나 이멜로 연락을 받습니다. 본인도 참여하고 싶다고! 이런 분들은 정말 기업가정신을 가진 분들이지요. 주저하지 마시고, 지금 바로 전화하세요!! 공일공 - 오사오오 - 오팔구칠 (성별! 나이! 묻지도 따지지 않습니다! ㅡㅡ;;;;;)

*기업가정신 세계일주(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공식 홈페이지 http://www.wet.or.kr (현재 제작 중, 제 블로그로 연동)
-공식 트위터 http://twitter.com/wetproject

*총괄팀장 송정현(프로젝트에 대해 보다 세부적인 내용들이 게재됨)
-개인 트위터 http://twitter.com/btools
-개인 블로그 http://wet-entrepreneur.tistory.com
http://qusxothdwkd.blog.me

*각종 문의 대환영~





Contact Info, Startup Resources, and Even More Events
 
스타트업 다이제스트에 홍보하시고 싶은 이벤트나 피드백 또는 제안이 있으신 분들은
김태우 : taewoo@thestartupdigest.com 로 연락주세요.
벤처와 관련된 더 많은 글들을 읽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사이트 들을 방문해주세요.

Korea Blogs
네오위즈 인터넷 최환진 이사님 : http://pletalk.com
레인디 김현진 대표님 : http://www.raind.co.kr/
위자드웍스 CEO & 루비콘 게임즈 표철민 대표님 : http://mrpyo.com/
구글코리아 노정석 PM님 : http://moreover.co.kr/
파프리카랩 김동신 대표님 : http://www.dotty.org/
벤처스퀘어 : http://venturesquare.net/

US Blogs
Stanford Entrepreneurship Corner : http://ecorner.stanford.edu/podcasts.html
Eric Ries' Blog - http://www.startuplessonslearned.com/
Venture Hacks - http://venturehacks.com
Hiten Shah's Blog - http://hitenshah.name/
Sean Ellis' Blog - http://startup-marketing.com/
Dave McClure's Blog - http://500hats.typepad.com/
Joi Ito's Blog - http://joi.ito.com/
Asiajin's Blog - http://asiajin.com/blog/
[StartupDigest] Blog: http://thestartupdigest.com/blog
Chris McCann's (Founder of Startup Digest) personal blog :) -http://entrepreneurialactivism.com

더 많은 이벤트 들에 대한 정보를 찾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사이트 들을 방문해 주세요.
벤처기업협회 : http://www.venture.or.kr
중소기업청 : http://www.smba.go.kr/
중소기업진흥공단 : http://www.sbc.or.kr/
비즈인포 : http://www.bizinfo.go.kr/
중소기업중앙회 : http://www.kbiz.or.kr/
중소기업연수원 : http://sbti.sbc.or.kr/
창업넷 : http://www.changupnet.go.kr/
온오프믹스 : http://onoffmix.com/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