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repreneur■■■/Entrepreneur's Diary

제 25화 거듭되는 실패와 실패 -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송정현 Budher Song 2011. 4. 9. 22:26

2011년 04월 07일

Entrepreneur's Diary #025
거듭되는 실패와 실패


요즘 드는 생각은 아무리 훌륭한(리더같은) 팔로워라도 결국 리더가 아닌 이상 리더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 원인이 무엇일까 계속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그것은 내가 창업가적 경영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단, 10명도 안되는 인원임에도 불구하고, 창업가적인 조직을 만들지 못했다는 것은 나의 역량의 한계점을 여실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창업가적인 조직으로 만들고, 이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꿈을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프로젝트에 쏟아낼까? 나는 수없는 고민과 갈구 끝에, 피터드러커의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작은 실마리를 찾았지만, 문제는 실천이다. 어떻게 피터드러커가 한 이야기를 실천할 것인가?


매일매일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
 

실례로, 오늘 Didier Barbet 인터뷰가 허사가 된 것은 간단한 확인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너무나 화가 났다. 일단, 영어를 못한다는 것. 팔로워들의 능력을 극대화하지 못했다는 것. 적절한 프로세스를 세우지 못했다는 것. 창업가적 분위기를 만들지 못했다는 것 등 많은 것이 내 책임이다.

나는 이런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적인. 즉, 창업가적 경영(Entrepreneurial Management)을 해야한다. 우리 프로젝트에 과연 창업가적인 실천과 생각이 녹아나서 진정한 창업가적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한다. 나는 할 수 있다. 

이 많은 문제들을 나는 하나하나 해결해 나갈 것이다. 다시는 간단한 확인을 하지 않아서 나 자신을 허무하게 만드는 이런 바보같은 짓은 하지 않을 것이다. 좀 더 고민하고 실천하자. 이럴 때일수록 좀 더 멤버들을 믿고 맡겨야 한다. 이들이 아니면 누가 나를 신경 써주고, 아껴주고, 챙겨주는가? 승현이와 진영이를 믿자. 이들에게 믿음을 주자. 최선을 다해서 그렇게 하도록 노력해야겠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이들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해야한다. 지원. 인내. 배려.

매일 되새기자.

 

나는 할 수 있다.

우리는 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 세계일주
[World Entrepreneurship Travel]
-Quest for Little Hero-

*Homepage : www.wet.or.kr
*Twitter : @wetproject / @btools
*E-mail : WET project / 송정현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