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현 (Budher Song)의 


업가정신 교육/훈련 함께 하기

제 2화 기업가정신은 현재 암묵지의 영역




암묵지(暗默知, Tacit Knowledge)

지식의 한 종류로서, 형식을 갖추어 표현되지 못하고 경험과 학습에 의해 몸에 쌓인 지식이다.


형식지(形式知, Explicit Knowledge)

지식의 한 종류로서, 형식을 갖추어 표현되고 전파와 공유가 가능한 지식이다.




[암묵지와 형식지]

지식이란 단어를 언급할 때, 흔히 책, 논문,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 등 눈에 보이는 것들을 떠올린다. 허나, 그것은 지식의 단면 만을 나타낸 것이다. 지식이론의 대가인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를 비롯하여, 지식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지식에 대개 두 종류로 분류한다. 


그것이 바로 암묵지와 형식지다. 


암묵지(暗默知,Tacit Knowledge)는 '경험과 학습을 통해 개인에게 습득되어 있지만,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상태의 지식'을 말한다. 암묵지는 대개 행동으로 인한 경험을 통해 체득하는 경우가 많은데, 머리 속에 존재하고 있지만 언어나 문자를 통해 표현되기 어려운 지식이다.


형식지(形式知, Explicit Knowledge)는 '암묵지가 문서나 매뉴얼 처럼 외부로 표현되어 여러 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지식'을 말한다. 책, 신문, 멀티미디어 등과 같이 어떤 형태로든 형상화된 지식은 형식지라고 할 수 있다.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는 암묵지가 고도화 되거나 암묵지가 형식지화해 공유되는 등의 변환과정을 거쳐 더 높은 가치를 창조하게 된다고 말한다.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은 지금까지는 주로 암묵지의 영역에서 발현되거나 교육되어져 왔다.

어떻게 하면 암묵지를 형식지로 전환할 수 있을까? 전환을 통해 더 높은 가치를 창조할 수 있을까?


기업가정신 교육/훈련 가이드북을 만들어보면 이에 대한 대답에 조금 더 가까워지겠지?



<암묵지에 관한 글>

과학적 관점의 암묵지에 대한 글 http://blog.daum.net/bkbk2267/35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의 SECI 모델에 대한 글 http://blog.naver.com/yundk/100050766992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